민주당이 지난15일 최종 협상에 앞서 다른 야당에게 수도권에서 성동(민노당), 광진(국민참여당), 중구(창조한국당), 중랑 (시민단체 추천), 경기 하남(민노당)을 양보하는 안을 내놓았고, 다른 야당이 이를 수용했다는 보도가 되자 관계 당직자 및 후보자들과 당원들의 반발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가칭)“승리하는 민주연대 후보자 모임”이 17일 오전 10시 서울 성동구 정원오후보자 캠프에서 열릴 예정이다.
관련 지역후보자들은 물론 해당 민주당 당원들 마져 “이번 야권연대 후보자 선정에 대해 민주당 텃밭인 성동,광진,중구,중랑과 경기 하남을 내놓는 연대는 선거에서 승리하는 연대가 아닌 한나라당에 지방선거를 내놓는 상식을 벗어난 연대임”을 분명히 밝힌 가운데 해당지역 후보자들이 모두 참석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민주당내 야권연대 후폭풍과 당원들의 내홍이 심화 되고 있다.
특히 이 모임을 주최하고 있는 서울 성동구 정원오 구청장 후보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해 뛰어온 후보들에게 어떠한 의논도 없었고 납득할 만한 설명도 없었다"며 승리가 보장된 지역을 야권연대지역에 포함시키는 비 현실적인 협상에 대해 복잡한 심경을 밝혔다.
이러한 당내 갈등은 결국 야권연대의 최대 '복병'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야권연대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더라도 당내 갈등으로 인해 추인 과정에서 당 내홍은 더욱 격화될 것이라는 분석이며 “승리하는 민주연대 후보자 모임”이 확산될 경우 민주당원들의 반발이 전국적으로 번져 야권연대 취지가 무색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위와 관련 전문가들도 일부 진보언론에서 야권연대를 부추기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기존 당 권력에 안주하려고 텃밭을 내놓고 야권연대를 진행하는 것은 선거 후 결과에 따라 제1야당인 민주당이 과연 지금의 위치에서 야당임을 자임할지 걱정된다며 여론에 치우치지 않고 냉정하게 당심을 모아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민주당이 협상을 주도하는 가운데 야권연대가 승리를 하는 연대를 위해 전체 타결이 아닌 전략적 테이블 협상은 지도부가 당 권력욕심을 유지하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으며 원칙도 명분도 없는 “산토기 잡으려다 집토끼 놓치”는 꼴이라 일침을 가했다.
또한 “무죄판결로 탄력을 받고 있는 한명숙 전 총리 서울시장 당선”을 위해 기초단체장 민주당 텃밭인 서울지역 성동, 광진, 중구, 중랑 지역을 내놓은 것이 해당지역 지지자들을 표심이 투표를 포기하는 부메랑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민주당에선 생각해야 할 부분이라며 당 지도부가 당권에만 욕심을 부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한강타임즈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