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후보자들에 사업 관련 내용 구체화 요구
"냉엄히 뒤돌아보고, 성찰하는 정치 고대"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제주도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총 465건이 접수됐다고 5일 밝혔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이하 제2공항 비상도민회)'가 오는 4.15 총선 후보자들에게 제2공항 사업 관련 의견이나 공약 제시를 구체화 해줄 것을 요구했다. 

26일 ‘제2공항 비상도민회’는 논평을 내고, "이번 총선은 10여년 넘게 지속된 제주 난개발 역사를 성찰하고, 새로운 제주 미래 제시 대안을 토론하는 장이 돼야 한다"며 "총선에 출마한 각 후보들에게 제2공항 문제에 대한 입장과 공약을 보다 선명하고 구체적으로 도민들에게 제시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제2공항 비상도민회가 각 후보자들에게 구체적인 제시를 내거는 사안은 총 4가지다. 

첫 번째는 '제주의 환경수용력 한계'에 따른 내용이다. 관광 정책 확대가 과연 제주도민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해야 된다는 것이다. 

이는 국토부가 제주 제2공항 건설 명분으로 내세우는 관광객 2000만명 수용에 대한 회의적 시선으로, 현재 포화상태에 이른 도내 ▲지하수 이용량 포화 ▲쓰레기와 하수처리 능력 부족 ▲교통체증 등 문제와 연결된다. 

두 번째는 '도민의 자기결정권'으로, 국책사업을 따르라는 시대착오적 발상은 거부할 수 있어야 된다는 내용이다. 앞서 강정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정부의 일방적 추진으로 갈등을 겪어온 과정을 답습하지 않기 위한 명분이다. 

'제2공항 비상도민회'는 총선 후보자들에게 세 번째로는 '제주도의 진정한 지역 균형발전 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해 물었다. 

동서와 산남산북 균형 발전 목소리로 제2공항 사업을 외치는 것은, 제주지역 간 차별과 혐오를 조장한다는 소견이다. 갈등을 유발시키는 논리 외 제주시 도시 과밀화 해소 정책과 서귀포시와 읍면 지역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발전 대안과 전략이 제시돼야 한다고 '제2공항 비상도민회'는 언급했다.

네 번째 사안은 '제2공항 추진 시 발생할 현실을 냉엄히 제시해라'는 주장이다. 해당 사업이 추진되더라도 경제적 수익이 생기기 보다는 현 제주공항과 제2공항 모두 적자발생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신제주를 비롯한 원도심 상권에 피해가 발생될 수 있어 명확한 정책 제시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제2공항 비상도민회 측은 "지난 10년 간 제주도는 관광객이 3배 이상 늘어났지만 도민들의 삶은 오히려 후퇴했다"며 "냉엄히 뒤돌아보고 성찰하는 정치를 고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이달 초 도내 국회의원선거 후보군들에 정책질의서를 보낸 바 있다. 질의서는 제2공항에 대해 묻는 내용으로, 후보자들의 답변 결과는 오는 4월1일 공개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