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선거구] 위성곤·강경필 국회의원 후보 첫 TV토론회

▲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한 위성곤(더불어민주당), 강경필(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 ©Newsjeju
▲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한 위성곤(더불어민주당), 강경필(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 ©Newsjeju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한 위성곤 후보(더불어민주당)와 강경필 후보(미래통합당)가 제주 제2공항을 놓고 열띤 공방을 벌였다. 두 후보 모두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해선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정작 도민사회 갈등을 어떻게 풀어야 하는 지에 대한 근본적인 해법은 내놓지 못했다. 

제주MBC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20일 앞둔 26일 오후 11시부터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진 두 후보자를 대상으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위성곤 후보와 강경필 후보는 서귀포시가 안고 있는 가장 큰 현안인 제주 제2공항 문제에 대해 치열한 토론을 펼쳤다. 

먼저 위성곤 후보는 "제주 제2공항 발표 이후 도민사회는 찬반 갈등으로 나뉘었다. 이런 갈등을 해소하지 않고 제2공항 건설을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는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강경필 후보는 위성곤 후보를 향해 "제주 제2공항은 확정된 사업인가?" 묻자 위 후보는 "아직 최종적으로 확정된 사업은 아니다. 과정들이 남아 있다"고 답변했다.

이에 강 후보는 "제2공항이 문재인 정부의 공약사업인 것은 아느냐? 위 후보는 약간 애매모호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 같다. 찬성이냐 반대냐?"고 질문하자 위 후보는 "저는 제2공항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필요하다고 해서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일방적 추진은 지양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이어 강 후보는 "제2공항은 이미 확정된 사업이다"라고 못을 박자 위 후보는 "절차적 이행 단계일 뿐 확정된 것은 아니다. 최종적으로 공사가 시행되려면 기본계획고시가 이뤄져야 한다. 찬반 갈등이 있는데 최대한 갈등을 조정해야 한다. 정치권이 갈등을 조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강 후보는 "위성곤 후보는 제2공항이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제2공항은 이미 국토부에서 확정한 사업이다. 다만 공항 건설로 인해서 거주지역을 떠나야 하는 주민들에 대해선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제2공항 건설 착수와 동시에 이주민 정착을 위한 정책도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며 제2공항은 반드시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위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라고 하시는데 정확한 워딩을 아느냐?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제가 언급했던 것처럼, 주민의 의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입장을 밝히셨다. 그 의미는 일방적인 추진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주민 수용성을 높이자는 말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답변에 강 후보는 "제2공항은 당연히 필요하다. 제2공항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업이다. 국토부에서 이미 확정한 사업이다. 제2공항은 신속히 추진해야 된다. 제2공항은 사업계획고시만을 남겨 놓고 있다. 거의 99% 진행된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을 어떻게 해소할 것이냐'는 사회자의 물음에 강 후보는 "공항을 건설하게 되면 마을 주민들이 정착지를 떠나야 한다. 그 분들에 대해선 충분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 보상과 이주대책은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위 후보는 "강 후보는 갈등 해소에 대해 아무런 해법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그 갈등 해소라는 것이 토지보상을 많이 해주는 것이냐?"고 묻자 강 후보는 "그것이 아니다. 갈등해소와는 별개로, 갈등은 오래전부터 있었다. 정작 위 후보는 국회의원을 지내면서 어떤 노력을 했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자 위 후보는 "강 후보의 이야기를 듣고 실제로 제2공항 갈등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지 않나 생각을 해보게 된다"고 하자 강 후보 역시 "위 후보 또한 별다른 갈등 해소 대책을 말씀 안 하시는 것 같다. 추상적인 얘기를 제외하고 구체적인 갈등 해소 대책을 말해 달라"고 따졌다. 

이에 위 후보는 "저는 제2의 강정(제주해군기지) 문제가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절차적 정당성이 없다면 강행해서는 안 된다. 저는 기본적으로 제2공항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렇지만 절차적 투명성을 비롯한 주민들이 제기하고 있는 의혹이라든가 이런 문제를 먼저 해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