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2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 참석
지난 70주년 행사 때 내려와 격년마다 참석하겠다고 한 약속 지켜

▲ 문재인 대통령이 4월 3일 개최된 제 72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 행사에 참석하고자 위령재단으로 이동하고 있다. ©Newsjeju
▲ 문재인 대통령이 4월 3일 개최된 제 72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 행사에 참석하고자 위령재단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청 공동취재단. ©Newsjeju

문재인 대통령이 4월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개최된 제 72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했다.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제주를 찾은 건 지난 2018년에 개최됐던 70주년 추념식 때 방문해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였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 중에선 故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제주도민과 4.3 유족들에게 사과한 바 있다. 노 전 대통령 이후 이명박과 박근혜 전 대통령에서 단절됐던 '4.3희생자 추념식 현직 대통령 참석'이 문재인 대통령의 참석으로 다시 이어진 것이다.

이를 계기로 문재인 정부에서 다시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의지가 마련됐고, 문 대통령 역시 이를 약속했다. 그러면서 매년 오진 못하더라도 격년마다 참석하겠다고 했었다.

이에 올해 추념식에 참석함으로써 그 약속을 지켰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추념사를 통해 다시 한 번 진상규명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여전히 국회에 계류 중인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을 언급하면서 배·보상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는 점에 대해 마음이 무겁다고 전했다.

또한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추가신고를 다시 추진하고, 유해발굴과 국립 트라우마센터로 승격 등의 미완결 과제도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배보상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재차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