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제주선대위, 진실 규명 위해 중앙당에 요청

오영훈(더불어민주당), 부상일(미래통합당) 후보.
오영훈(더불어민주당), 부상일(미래통합당) 후보.

오영훈 국회의원 후보(더불어민주당)의 대학 시절 논문 표절 의혹이 연일 도마에 오르고 있다. 

앞서 부상일 후보(미래통합당)는 오영훈 후보의 2003년 제주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 1995년 12월 고려대학교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을 상당수 표절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나 오영훈 후보는 부상일 후보가 제기한 석사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여전히 부인하고 있는 상황. 

진실공방이 가열되자 미래통합당 경제살리기 도민통합 제주선대위는 4일 논평을 통해 논문 표절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위한 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제주선대위는 "오영훈 후보는 논문 표절 프로그램 검사는 설정방법 등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난다며 표절하지 않았고, 표절률이 3%에 불과하다는 해명은 도민을 우롱하고 표절 논란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표절은 타인의 아이디어, 과정과 방법, 결과물, 문장 등을 적절한 인용이나 승인 없이 도용하는 연구 부정행위를 말한다. 부상일 후보가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오영훈 후보의 석사논문의 많은 부분에서 문장과 문단을 통째로 베낀 것으로 추정하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석사 수준의 논문 작성 과정에 흔히 범하게 되는 경미한 참고문헌 오류, 누락과는 차원이 다르다. 오 후보에게는 타인의 아이디어를 가져다가 자신의 것 인양 논문을 작성하고 학위를 취득한 것이 범죄행위라는 인식 자체가 없는 것은 아닌 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논문 도둑질을 정당화하는 오 후보의 양심불량, 도덕 불감증에 실망을 넘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오 후보는 표절 의혹에 대해 얼렁뚱땅 넘어갈 것이라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부상일 후보가 제주대학교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고, 법적 대응까지 추진한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미래통합당 제주선대위도 중앙당 차원에서 실체적 진실 규명을 위한 대응에 나서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며, 아울러 제주대학교가 하루속히 윤리위원회를 열어서 이 문제의 명확한 답을 도민사회에 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