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반 16명, 자가격리 특별 전담반 불시에 격리장소 이탈 여부 점검

서귀포시(시장 양윤경)는 최근 유학생 등 해외 경로로 제주에 들어오는 내·외국인 자가격리가 증가됨에 따라 자가격리자 무단이탈 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8일부터 특별 불시 점검반(이하 특별점검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자가격리 특별 점검반은 안전총괄과장을 총괄반장으로 4개반 16명으로 특별점검반을 구성하고 자가격리 전담공무원의 모니터링 결과를 반영해 이탈우려 위험군에 대해 불특정 시간에 격리장소를 점검하게 된다.

특별점검반은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미설치 자 ▲통신오류가 자주 발생하는 자가격리자 ▲휴대폰 전화 모니터링 시 지속적으로 응답이 지연되는 자가격리자 등을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한다.

필요에 따라 자치경찰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해 무단이탈이 확인되면 무관용의 원칙에 따라 즉시 고발하게 된다. 이에 따라 내국인은 징역 1년 이하 또는 1천만원 이하 벌금 및 생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되며, 외국인은 강제출국 조치를 하게 된다.

한편, 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에 자가격리 이탈 신고센터(760-3181)를 24시간 운영하는 동시에 「자가격리안전보호앱」과 연동되어 있는 GIS(지리정보시스템) 통합 상황판을 통해 실시간으로 자가격리자 이탈여부를 모니터링 하게 된다

이에 박순흡 안전도시건설국장은 “자가격리자 무단이탈 사례에 대하여는 정부지침에 따라 무관용의 원칙으로 대응을 할 것”이며 “격리생활이 힘들고 어렵더라도 가족과 이웃, 그리고 서귀포시 공동체 안전과 일상으로의 신속한 복귀를 위해 기간 중 무단이탈 자제 및 생활 수칙을 잘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