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이호동주민센터 신혜연

‘도민과 공감하고 함께하는 주민참여예산’이 올해도 어김없이 시작되었다. 매년 한 해의 시작을 준비하고 나면 행정에서는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선정을 위한 준비가 시작된다. 행정의 관점에서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내고 지역주민들이 직접 필요하다고 느끼고 원하는 사업을 시행하기 위해서이다.

올해는 4월 13일부터 5월 31일까지 2021년도에 시행 될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공모의 방법도 다양화되어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접수, 우편, 팩스뿐만 아니라 전용 홈페이지 사이트(jeju.go.kr/jejujumin/index.htm)에서도 신청할 수 있어 우리 지역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업을 언제 어디서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제안할 수 있게 되었다.

아무런 제한 없이 모든 사업이 주민참여예산으로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기본적으로 소수가 아닌 다수가 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이어야 한다. 우리 이호동에서는 작년 사업 공모를 통해 올해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안전을 위한 CCTV 설치 사업과 이호테우해수욕장 진입로 구간의 병목현상을 해소하여 보행 및 차량통행을 원활히 하기 위한 사업이 선정되어 진행되고 있다. 이 사업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안전이 보장되어 사고 위험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평소 일상생활에서 느꼈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그 내용을 구체화하는 것이 쉽지 않음을 안다. 하지만 거창한 계획이 아닌 작은 아이디어 하나로 우리 삶의 많은 것들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뀐다는 것을 인식하고 조그마한 날갯짓을 시작한다면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주민참여예산’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것이라고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