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를 지키지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 성명
"제주도 일방적인 사업 추진 말고, 다양한 의견수렴 나서라"

▲삼나무 벌채 논란 등으로 중단됐던 비자림로 확장공사가 내년 2월부터 재개될 것으로 보이면서 환경단체와 행정 간 갈등이 재점화되고 있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중단됐던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 도로확장 공사 재개 입장을 밝히자, "막가파식 행정을 중단하고, 다양한 의견수렴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23일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이하 비자림로 시민모임)'은 <소통 없는 밀어붙이기식 도로건설 사업은 중단하라>는 제하의 성명을 냈다.

'비자림로 시민모임'은 "원 지사 발언의 절차상 사실 확인을 위해 영산강유역환경청에 관련 내용을 문의했으나 '제주도로부터 어떠한 입장도 전달받은 바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원 지사는 협의기관과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공사재개를 못 박은 셈"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 1월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제주도가 제출한 법정보호종의 저감대책 관련 검토의견을 제주도 측에 전달했다. 비자림로 일대가 생태적으로 민감한 지역이니, 법정보호종을 비롯한 생태계 파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공사를 진행하라는 내용이 핵심이다. 

그러나 제주도는 환경청의 검토의견에 대해 단 한 차례의 전문가 회의를 소집, 교통안전을 이유로 기존 설계대로의 공사재개로 방향을 잡았다.

제주도정의 행보에 '비자림 시민모임'은 의견 청취를 요청했고, 도정은 무반응으로 일관했다. 우여곡절 끝에 제주도의회가 주관으로 토론회를 계획했지만 도정은 받아드릴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 참석을 거부했다. 

비자림 시민모임은 "합리적인 결과 도출을 위해 노력했으나 제주도의 안하무인식 일방적 행위로 소통이 불가능했다"며 "환경청에선 설계변경까지 고려한 도로 폭 축소 등을 요청해도 제주도는 애당초 설계변경 없는 원안 고수를 위해 끼어 맞추기식 행정을 무리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잘못된 행정 관행으로 비자림로 공사는 중단을 거듭하고 있으나 아무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이 담당자들은 승진해서 자리를 이동했다"며 "도대체 잘못한 사람은 없는데 공사는 왜 이렇게 엉망으로 흘러가는지 모르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정은 한국교통연구원과 같은 공적인 연구기관의 전문가들이 발언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소통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