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도 '교통안전 공익제보단'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함에 따라 이륜차에 대한 주요 위반행위가 감소할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추진하는 '교통안전 공익제보단'은 교통단체 등 전국에서 1,000명의 시민이 공익제보단으로 선정되어 이륜차 주요 위반행위를 '경찰청 SMART 국민제보앱'을 통해 신고하는 사업이다. 

제주지역에서도 모범운전자 회원과 버스·택시 운수종사자 등 50명이 공익제보단으로 선정됐으며, 블랙박스 및 스마트폰 등 영상자료 기반으로 이륜차 주요 법규 위반행위를 신고하고 있다.

주요 위반행위는 ①인도주행 및 횡단보도 통행 등 보행자 위협 행위 ②신호위반, 중앙선 침범(역주행) 등 다른 운전자 위협 행위 ③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안전모 미착용 등 안전수칙 미준수 행위 ④불법 개조 및 난폭운전 행위 등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중재 제주본부장은 "작년 지역 교통사고 사망자 66명 중 12명(18.2%)이 이륜차 교통사고로 사망했다"며 "보행자 교통사고와 더불어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라고 강조했다.

이중재 본부장은 "제주지역 이륜차 사고의 특징으로 농어촌 지역의 고령 운전자에 의한 사고(75.0% 점유)가 대부분이다. 관련 기관과 마을이장, 경로당 등 노인시설 관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공익제보단의 신고건에 대해 인센티브가 제공되는 만큼 신고가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