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일 이후 이사한 사람들... 지원금 쓰려면 이전 주소지로 가서 사용해야 하는 문제 발생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처 제한을 폐지하고 지급방식으로 현금으로 변경해달라고 정부(행안부)에 지난 13일 건의했다고 밝혔다. ©Newsjeju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처 제한을 폐지하고 지급방식으로 현금으로 변경해달라고 정부(행안부)에 지난 13일 건의했다고 밝혔다. ©Newsjeju

지난 11일부터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방식과 관련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4일 정부에 지급방식 변경을 제안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국민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의 재난지원금 사용지역 제한을 폐지하고 현급 지급방식으로 변경해달라고 건의했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국민들의 불편 호소가 이어지고 있다"며 "실제로 지난 달 초 제주에서 살다가 경기도로 이사했다는 분은 비행기를 타고 제주로 가서 지원금을 써야 한다는 설명을 듣고 당황스러운 사례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원 지사가 예를 든 이러한 상황은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 기준을 올해 3월 29일 이전까지의 주소지를 기준으로 지급하고 그 주소지의 관할 자치단체 내에서만 사용하도록 제한을 뒀기 때문이다.

즉, 3월 29일 이전까지는 제주에서 살다가 그 이후에 타 지역으로 이사간 사람들은 지원금을 비행기를 타고 내려와서 소비해야 하는 상황인 셈이다.

제주도의 경우, 4월 1일부터 5월 12일까지 3755명(1976세대)이 전입하고, 3757명(1987세대)가 전출해 약 7500여 명 4000여 세대가 정부 지원금 사용을 위해 이전에 살던 주소지로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선불카드로 지급받으려면 이전 주소지로 가야하며, 이의신청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조치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각 시·도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직접적으로 기역할 수 있게 한 것이지만, 이러한 사례처럼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원 지사는 "3월 29일 기준이 아니라 현 거주지에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지역 제한을 풀어야 한다"며 "현 주민등록 주소지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만 제출하면 해당 지역에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신속히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정부의 재난지원금이 '현금'으로 지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공과금이나 통신요금, 카드대금, 자녀 교육비 등 현금이 절박한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효과가 되려면 현금이 요긴하다"며 "이미 제주에선 지난 4월에 1차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을 현금으로 지급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에 원 지사는 6월 중에 지급될 2차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도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부연했다.

▲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 화면.  약관 동의 시 전체 동의를 선택하면 하단의 기부금 항목도 자동으로 체크된다. 이를 해제하지 않으면 기부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Newsjeju
▲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 화면. 약관 동의 시 전체 동의를 선택하면 하단의 기부금 항목도 자동으로 체크된다. 이를 해제하지 않으면 기부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Newsjeju

한편, 원 지사는 정부가 마련한 기부 시스템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원 지사는 "기부금 입력에 대한 실수가 발생할 시 신청 당일에만 해당 카드사를 통해 수정이 가능한 현재의 시스템을, 신청일 이후에도 수정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현재 온라인으로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지원금을 신청할 때, 전체 동의 선택 항목에 '기부금'도 포함돼 있다. 이를 꼼꼼히 살펴보지 않고 무심코 전체 동의를 한 후 신청하면 지원금 신청이 오히려 기부금 신청으로 전락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제주자치도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시행 초기에 제기되는 도민 불편사항에 대해 신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지난 13일 행정안전부에 공문을 보낸 상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