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건입동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이 국토교통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통과하면서 '2020년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제주시 건입동에는 마을공동체 복합센터 △다함께 돌봄센터 △문화예술공간 △집수리사업 및 주차장 △청년창업공간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도시재생사업은 저출산·저성장 등 정책여건 변화로 외곽 확산 위주의 도시정책에서 기성 시가지 위주로 도시정책이 변화함에 따라 주민과 행정이 협치해 주거환경개선, 일자리창출, 주민공동체 회복 등 쇠퇴한 기성 시가지 지역을 종합적(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으로 재생시키는 사업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6월 도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활성화 계획을 확정해 고시하고, 본격적으로 도시재생 마중물사업을 시작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도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최종 선정된 건입동에 대해 올해부터 총 184억 원(국비 110억, 도비 74억)을 투입해 오는 2023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건입동 사업 외에도 지난 2016년 제주시 원도심(모관지구) 사업을 시작으로 제주시 신산머루 및 남성마을, 서귀포시 월평마을 및 대정읍 등 5개 지역에 대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제주시 산지천 인근 구기상청 건물을 청년혁신기업 창업공간(W360)을 조성하고 북초등학교 김영수도서관을 마을도서관으로 개관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