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초, 태풍을 인인문·자연과학적으로 조명한 특별전

국립제주박물관(관장 김유식)은 태풍을 인문·자연과학적으로 조명하는 특별전 <태풍고백-하나의 눈동자를 가진 외눈박이 바람의 고백->의 전시도록을 발간했다.

이 전시도록은 5월 12일부터 제주지방기상청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특별전 <태풍고백>의 전시출품 자료와 전시에서 담아내지 못한 태풍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록했다.

전시도록은 크게 3부로 구성됐다. 우리나라에 큰 피해를 준 역대 태풍 자료, 바람과 함께 한 제주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보여주는 생활자료 등 48건의 전시자료를 수록했다.

1부는 <적도에서 불어온 바람, 태풍>, <태풍과 걸어온 기상관측의 역사>, <태풍의 길목, 제주>로 이뤄져 있으며 태풍에 대한 정보와 이를 관측했던 관측기기와 기록물 등이 소개된다.

2부는 <바람이 분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태풍의 순환 에너지, 생태계를 좌우하다>로 구성돼 태풍이 갖고 있는 파괴적인 면모와 순기능이 소개된다.

3부는 <바람으로 태어난 제주, 섬의 미학>, <바람의, 바람에 의한, 바람을 위한 예술>로 구성됐다.

또한 각 주제의 이해를 돕기 위해 △'바람의 신과 함께 세계를 누비다’(오연숙, 국립제주박물관 학예연구사) △‘사라보다 강했던 조선시대의 태풍’(김현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수) △‘태풍의 길, 삼다도에서 바라본 제주 기상관측의 발전사’(강동훈, 제주지방기상청 기상주사) △'태풍 이름에 담긴 차별과 퇴출’(김현희, 국립제주박물관 학예연구실장) △‘송악산의 4천년 전 태풍기록’(손영관, 경상대학교 지질과학과 교수) △‘태풍의 위력과 순기능’(문일주, 제주대학교 태풍연구센터장) △‘1323년 신안선의 불시착과 태풍’(박예리,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사) △‘태풍과 외눈배기섬’(허남춘, 제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바람, 맞서는 것이 아니라 품는 것이다’(김진경, 국립제주박물관 학예연구사) △‘바람을 담은 동서양의 미술’(김승익, 국립제주박물관 학예연구사) 등 총 10편의 칼럼을 수록해 전시의 이해를 돕고자 했다.

이 전시도록은 태풍에 대한 지질과 기상학 등 자연과학과 역사, 민속, 예술 등 인문학의 여러 분야의 주제를 종합한 최초의 태풍 단행본이라 할 수 있다.

한편, 특별전 <태풍고백>은 오는 7월 5일까지 개최하며 전시도록은 국립제주박물관 기념품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 태풍고백 도록 표지. ©Newsjeju
▲ 태풍고백 도록 표지. ©Newsjeju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