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대륜동 이 원 정

한 해의 절반이 지나가고 있는 6월, 올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싸우느라 유독 시간이 빠르게 지나가고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리고 어느덧 자동차세 납부의 달이 돌아왔다. 그래서 자동차세에 대한 정보와 함께 자동차세 납부의 번거로움을 덜어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 한다. 많은 이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고군분투하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이겨내기 위해 노력하느라 바쁜 상황이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자동차세는 자동차 등록원부상 소유자에게 부과된다. 매년 6월과 12월에 부과되는데, 연 세액이 1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6월에 한꺼번에 부과된다. 만약 1월이나 3월에 연납신청을 하여 납부한 경우에는 제외된다. 1월과 3월에 연납신청을 놓친 경우 6월에도 연납신청을 하여 납부할 수 있다. 6월에 신청할 경우 연 세액의 5%를 할인해주기 때문에 세금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

자동차세 납부는 6월 30일 까지이며, 금융기관 수납창구나 서귀포시청 세무과,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납부할 수 있다. 그리고 가상계좌, ARS(1899-0341), 위택스(www.wetax.go.kr), 지로(www.giro.or.kr) 등을 통해서도 납부할 수 있다. 납부기한이 지나면 가산금(3%)이 추가로 부과되기에 주의하여야 한다.

만약 고지서를 일일이 챙기기가 번거롭다면 전자송달 신청을 하는 방법이 있다. 고지서를 이메일이나 모바일 앱, 문자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다. 금융사 앱이나 페이코, 카카오페이, 네이버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기에 고지서를 분실하거나 수령하지 못해서 납부기한을 놓치게 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세금이 나올 때 마다 직접 납부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자동이체 납부 신청을 통해 납부할 수 있다. 신청은 위택스(www.wetax.go.kr)나 서귀포시청 세무과,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에 가능하다. 신용카드 자동이체 또는 계좌 자동이체를 신청한다면 기한에 맞추어 납부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납세자의 입장에서 세금 납부는 언제나 부담되고 번거로운 일이다. 세금 납부를 피할 수는 없겠지만,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니 잘 활용하여 성실한 납부를 당부 드린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