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교육"

▲ 서귀포시는 지난 16일 '2020 대정읍 도시재생대학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교육'수료식을 가졌다. ©Newsjeju
▲ 서귀포시는 지난 16일 '2020 대정읍 도시재생대학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교육'수료식을 가졌다. ©Newsjeju

서귀포시는 지난 16일 '2020 대정읍 도시재생대학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교육'수료식을 가졌다.

이날 수강생, 양병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송호철 대정읍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교육은 서귀포시 대정읍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센터장 강경문)에서 주관해 추진한 도시재생대학 과정이다.

도시재생대학 과정으로 금년 5월 20일부터 6월 16일까지 5주간 사회적경제와도시재생, 사회적협동조합의이해, 비즈니스모델수립을 주제로 도시재생대학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수료식에 참석한 양병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은 “우리가 살고있는 지역을 더욱 정겹게, 새롭게 만들어가는 길은 매우 중요하며 주민공동체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가는 주민들의 노력을 통해 지역의 경쟁력이 더욱 강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송호철 대정읍장은 “대정읍의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위해서 밤낮없이 교육을 받고 토론을 하면서 많은 노력을 해주신 점에 감사드리며 이번 도시재생대학 수료생분들이 대정읍의 도시재생을 위해 본격적인 큰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하고 대정을 되살리는 일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정읍 도시재생뉴딜사업은 2018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개년간 민관이 함께 협동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 142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사업명은 ‘신영물 스토리와 다시 사는 모슬포’이며, 공동체 회복 및 사회통합, 일자리 창출 및 도시활력 회복, 주민편의시설 확충을 통한 주거복지 및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시행하고 있다.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은 도시재생뉴딜 로드맵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도시재생뉴딜사업지에 설립지원을 하고 있다. 앞으로 주민이 설립하게 될 “대정읍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은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 사업추진을 위해 주민 중심의 마을 사업운영과 도시재생사업으로 만들어지는 거점시설들을 유지·관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