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을 둘러싼 갈등이 여전한 가운데,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가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제주도 관광국(투자유치과), 조천읍장을 향해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도정은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과 관련해 지금까지 피해자인 선흘2리 주민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했을 뿐 아니라, 오히려 일방적으로 사업자 편에 서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사업자가 2차례나 거짓으로 환경영향평가 검토서를 제주도에 제출했으나, 이를 확인할 의무가 있는 제주도와 투자유치과는 사실확인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현재 람사르위와 협의, 마을과의 협의 내용 등 거짓이 포함된 사업자의 보고서와 관련한 명예훼손, 직무유기 등에 대해 경찰 수사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9년 10월 국정감사에서 박홍근 국회의원에 질의에 원희룡 지사는 '제주동물테마파크는 사파리가 아니다. 이 지역은 곶자왈이 아니다'라고 거짓 발언을 해 일방적으로 사업자에 편에서 발언했다. 원 지사는 또 주민들의 총회 결과를 완전히 왜곡해 '기존주민 vs 이주민들'이라는 악의적인 프레임을 언급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추진과 관련해 최근까지 원 지사와 제주도정 그리고 조천읍장이 보여준 언행은 철저히 사업자의 편에 서 있었고, 수많은 거짓으로 점철되어 있다. 하지만 이처럼 명백한 제주도정의 잘못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선흘2리 주민들은 그 어떠한 사과도 받아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반대대책위원회는 "결국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과 관련한 갈등은 선흘2리 주민들 간의 내부갈등이 아닌, 사업을 공식적으로 반대하는 선흘2리 주민과 사업자 편에 서있는 제주도정 간의 갈등임이 명백하다. 이처럼 제주도정은 이 갈등에 있어서 제3자가 아니라 갈등 유발 당사자"라고 규정했다.

이어 "따라서 갈등영향분석 시 선흘2리 주민과 함께 갈등에 책임이 있는 원 지사, 관광국, 조천읍장이 당사자로서 책임있게 참여할 것을 요구한다. 아울러 갈등영향분석 기간 내 공사중단 및 승인절차 중단을 요구한다. 최소한 갈등영향분석 기간 내 제주동물테마파크 변경 승인 절차 중단 및 공사는 중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갈등영향분석이 제주동물테마파크 변경 승인의 어떠한 절차로도 악용되어서는 안 된다. 갈등영향분석 추진이 진정성을 가지려면 이것이 제주동물테마파크 변경 승인하기 위한 발판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원희룡 지사와 제주도가 이에 대해 공식적으로 확답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