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 프로젝트 인증
서귀포시,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 프로젝트 인증
  • 이선희 기자
  • 승인 2020.06.30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이 학교다'소규모학교 살리기 프로젝트

서귀포시의 「‘마을이 학교다’ 소규모학교 살리기 프로젝트」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로부터 2020년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 프로젝트로 인증받았다.

30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 프로젝트 인증제’는 한국사회에서 실천되고 있는 다양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우수한 사례들을 발굴해 국내에 보급하고 한국형 지속가능발전교육 모델을 개발해 국제사회에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2011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이번 서귀포시의 「‘마을이 학교다’ 소규모학교 살리기 프로젝트」는 마을의 정주여건 개선과 교육 서비스 제공이 결합된 프로젝트로 정주여건이라는 하드웨어와 교육서비스라는 소프트웨어를 함께 결합시켜 시너지효과를 이끌어 내면서 학교의 교육환경을 크게 개선했다.

또한, 학생들에게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 지역내의 다양한 학습주체(학교,마을,지역사회,행정 등)와의 협력을 이끌어내고, 마을의 인적 자원을 학교 교육으로 연계한 ‘마을교육공동체’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 및 마을이 상생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점이 유네스코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목적에 부합되고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서귀포시는 이번 공식 프로젝트 인증으로 유네스코로부터 인증서 교부 및 인증마크 사용, 유네스코 홍보물품 지원, 컨설팅 지원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아이들이 꿈꾸는 명품교육도시’를 지향하는 서귀포시의 노력이 성과로 나타났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학교와 마을 및 지역사회가 협력하면서 스스로 지속가능발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작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유네스코 공식 프로젝트 인증은 전국적으로 15개소가 선정됐고, 제주도에서는 서귀포시와 하례리생태관광마을협의체의‘생태탐험대’가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