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임대료 10% 이상 인하한 경우, 최대 50%까지... 올해 12월 말까지 신청 접수

제주특별자치도청.
제주특별자치도청.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건물 임대료를 인하하는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한 임대사업자(건물주)를 대상으로 올해 12월 31일까지 재산세 감면 신청을 받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제주자치도는 착한 임대인 운동 활성화를 위해 지난 6월 10일에 '제주특별자치도세 감면 조례'를 개정하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에게 임대료를 인하해 준 임대사업자에게 건축물분 재산세를 감면하고 있다.

신청대상은 6월 1일 과세기준일을 기준으로 현재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소상공인인 임차인에게 1년간 환산한 2020년도 임대료를 10% 이상 인하한 경우가 해당된다. 임대료 인하율에 따라 재산세를 최대 50%까지 감면한다. 

재산세와 지역자원시설세는 임대료 인하 비율만큼 감면되며, 재산세의 20% 부가세인 지방교육세는 자동 감면된다.

감면 신청은 임대사업자(건물주)가 지방세감면신청서와 올해 변경 전·후의 임대차계약서, 임차인의 소상공인확인서, 신청인 신분증(법인인 경우 법인인감증명서 또는 대표자신분증사본) 등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제주시 재산세과나 서귀포시 세무과 및  읍·면·동으로 접수하면 된다.

이번 착한 임대인 재산세 감면은 올해분 재산세에 대해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것으로, 임대사업자 중 공공기관이나 지방공기업,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간 임대차 계약은 제외된다.

한편, 제주도 내 전체 사업체는 6만 2871개소가 있으며, 이 가운데 소상공인은 93%(5만 8470개소)나 된다. 임차 사업체는 3만 9935개소로, 소상공인 중 68.3%다. 전체 사업체 중 숙박 및 음식점업이 가장 많다. 1만 8498개소로 전체의 29.4%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 도매 및 소매업은 23.3%로 1만 4679개소가 신고돼 있다.

현대성 제주자치도 기획조정실장은 “지방세 감면을 통해 ‘착한 임대인 운동’을 활성화시키고, 상생을 통한 위기 극복에 동참하는 분위기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