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시간외수당 감축 노력...원거리 근무자 복리후생 등 강화
노사TFT, 소통상생협력실로 격상 소통채널 확대·스킨십 강화

▲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노동조합은 지난 15일 공사 임시사무연구동 대회의실에서 공사 경영진 및 노조 집행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근로조건의 실질적 개선을 위한 노사상생 합의 조인식’을 개최했다. ©Newsjeju
▲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노동조합은 지난 15일 공사 임시사무연구동 대회의실에서 공사 경영진 및 노조 집행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근로조건의 실질적 개선을 위한 노사상생 합의 조인식’을 개최했다. ©Newsjeju

제주개발공사 노사가 상생 및 협력의 기틀을 마련하고 직원들의 근로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본격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김정학)와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노동조합(위원장 허준석)은 지난 15일 공사 임시사무연구동 대회의실에서 공사 경영진 및 노조 집행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근로조건의 실질적 개선을 위한 노사상생 합의 조인식’을 개최했다.

이번 노사 상생 합의 주요내용은 조직문화 및 근무여건 개선, 합리적인 임금체계 마련 등이다. 이를 위해 연차 사용을 촉진하고, 시간외근무 발생을 최소화해 인건비를 절감하는 자구 노력을 진행한다.

연차사용촉진 제도를 도입해 조직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연차휴가를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근무제 개편 등을 통해 시간외근무 발생을 35% 정도 줄인다.

또한, 복리후생과 관련해 제주연고가 아닌 원격지 근무자의 주거안정화를 위해 주택임차를 통한 예산지원이 뒷받침 될 수 있도록 제도화한다. 위험·유해업무종사자에게 지급되고 있던 특수업무수당은 형평성 제고 등의 측면에서 동일금액을 적용한다.

임금체계와 관련해 매년 제주도에서 전달되는 임금인상률 적용에 있어 하후상박을 원칙으로 직급 간 임금 차이를 줄이고 합리적 수준의 임금체계가 운영될 수 있도록 개편할 예정이다.

이번 합의는 지난 1월13일 체결한 2020년 단체협약에 따른 것이며 나머지 조항들도 상호간 대화와 타협을 통해 조속히 이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사는 현재 한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노사관계 전담부서인 노사협력TFT의 정규조직화를 대비, 노사협력TFT과 윤리경영TFT으로 구성되는 ‘소통상생협력실’을 확대․신설했다.

허준석 제주개발공사노동조합 위원장은 “지난해 연말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온 노사 간 무너진 신뢰가 이번 노사상생 합의서 체결을 계기로 신뢰 회복과 갈등해소가 되는 첫걸음이었으면 한다”며 “신임 김정학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이 노사관계 및 현안문제에 대해 진정성을 가지고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조합은 언제든지 경영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학 제주개발공사 사장은 “노조가 인건비 절감을 위해 연차수당 및 시간외수당을 줄이는 자구노력을 해준 만큼, 경영진도 노조의 말에 적극 귀를 기울이고 소통할 것”이라며 “건전한 노사관계 정립을 통해 재도약하고 도내 1등 공기업으로서 주어진 임무와 역할에 충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