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제2공항 도민여론 수렴 거부
원희룡 지사, 제2공항 도민여론 수렴 거부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0.07.28 16:4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찬반 물어보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며 종전 입장 고수
▲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최근 마무리된 제2공항 공개토론회 결과, 도민의견에 따르겠다는 국토부의 결정에도 도민의견 수렴에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에서 변함이 없다고 재차 밝혔다. ©Newsjeju
▲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최근 마무리된 제2공항 공개토론회 결과, 도민의견에 따르겠다는 국토부의 결정에도 도민의견 수렴에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에서 변함이 없다고 재차 밝혔다. ©Newsjeju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따른 갈등해소를 위해 추진된 4차례의 공개 토론회 끝에 국토교통부가 제주도민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했으나, 정작 원희룡 지사는 재차 도민여론 수렴 자체를 거부하고 나서 갈등이 더 커질 전망이다.

원희룡 지사는 28일 진행된 제385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자신을 상대로 더불어민주당 3명의 도의원들이 긴급현안질문을 제기하자 답변대에 올라섰다.

홍명환 의원(이도2동 갑)이 향후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 여론조사 방향을 묻자, 원희룡 지사는 기존의 입장에서 달라진 게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원 지사는 "찬반에 의견 차이가 있기 때문에 토론을 통해 서로의 쟁점을 좁히는 과정을 가져야 한다는 데 동의해서 협조를 해왔다. 다양한 도민의 요구사항에 대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건 현재도 변함이 없다"고 전제한 뒤 "국토부와 협의해봐야겠지만 현재로선 뚜렷한 대안이 없는 상태에서 불확실성을 키우는 방향으로 해석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도민의견을 수렴하겠다, 안 하겠다가 아닌 두루뭉술하게 애매하게 답하자 홍 의원은 "그게 무슨 말이냐. 여론수렴을 안 하겠다는 거냐"고 되물었다.

이에 원 지사는 "의견수렴이야 다양한 방식으로 하겠지만 특정 방식, 가령 찬반을 묻는다던지 하는 경우엔 대안을 마련해 놓고 물어봐야 하는데 지금은 그런 것 없이 반대만을 외치고 있는 상황이라 기존에 제가 밝혀왔던 입장에서 변함이 없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즉, 제2공항 건설의 추진 여부를 묻는 도민여론 수렴에 나서지 않겠다는 얘기인 셈이다.

그러자 홍 의원은 "올해 1월에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해 같이 하자고 합의해놓고선 이렇게 자꾸 어정쩡한 태도를 취하는 건 심히 유감스럽다"며 "국토부나 도의회와 서로 머리를 맞대고 마무리해야 할 시점인데 같이 공조하지 않겠다는 것이냐"고 다시 물었다.

원 지사는 "현재도 올해 1월 당시에 합의한 바를 위반한 게 하나도 없다. 성실히 이행 중"이라고만 답했다. 종전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홍 의원이 재차 "도민들에게 희망을 제시해야 하지 않게나. 의회 역시 갈등을 해소하고자 특위를 구성하고 일을 추진해 온 것인데, 오늘도 찬성 측에서 의회가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해서 마음이 아프다. 의회에선 갈등을 유발하자는 게 아니"라고 말했다.

이에 원 지사는 "도민들의 시각은 다양하다"는 짧은 답변으로 더 이상의 논쟁에 여지가 없음을 내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제주 2020-07-29 22:46:01 IP 223.39.204.38
제주공항 강풍 때문에 착륙 실패하는 동영상입니다. 

저 비행기 안에 승객들은 저 상황에 어땠을까요? 정말 끔찍하네요.


이런 어려운 상황을 뻔히 알면서 현재 공항 비행 간격을 줄이자는 건 안전 따위는 나몰라 입니다. 

그리고 전문가도 아닌 사람들이 그저 꼬두리 잡으려고 몇개 정보를 찾아본 정도를 가지고 주민 선동하고

안전을 가지고 투표하자고요? 이건 제주도민 뿐 아니라 국민들의 안전을 가지고 위협하는 행동으로 밖에 안보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3y_enIma8U

평점한 도민이에요 2020-07-29 01:31:23 IP 211.228.114.226
평범한 제주도민으로서 미래의 제주를 위해 객관적으로 생각하면 제2공항의 필요성은 1도 없다고 생각해요~ 제2공항 들어올 인근 주변으로 땅 있으신 분들과 그쪽 민심은 찬성에 또 찬성하시겠지요~? 더 많은 관광객 유치를 위해 제2공항의 필요성 ~? 그로인해 제주가 발전하겠다는 생각~? 글쎄요~~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ㅠㅠ 그렇게 되면 제주스러움은 서서히 사라지고 예쁜 자연이 고갈되고 공해와 쓰레기만 늘어나 외부 관광객들은 점점 실망스러움에 정작 제주를 찾지 않게 되지 않을까요~?? 저는 조금불편해도 제주의 자연을 함께 지켜가며 가꿔가는 길이 제일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제주와 하와이가 참 닮았어요~ 예쁜 자연과 바다가~ 하와이는 고집스럽게도 하와이의 자연을 지켜가고 있지요~ 그래서 더 빛나지 않을까요?!
도민 2020-07-30 21:24:33
제주다운 제주 정말 좋습니다.
허나 지금 제주상황 어떻습니까? 변변한 일자리 없어서 육지로 가는 젊은이 천지입니다.돈없고 일자리 없는 제주인데 자연이라.... 봄에는 마실가는거 마냥 산에가서 고사리 따고 여름에는 수영하고 가을에는 오름투어가고 이러고 싶은데 그러지를 못하네요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