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도시공간연구소, 건축자산 가치 발굴 공모사업에 제주도 선정

국무총리 산하 국토연구원의 부설 연구기관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가 추진하는 '2020 건축자산 가치 발굴 및 확산을 위한 지자체 공모사업'에 제주도가 대상지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017년부터 추진해 온 건축자산 기초조사를 올해 마무리 할 수 있게 됐다고 29일 밝혔다.

현재 제주도정에선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지난 2017년부터 역사적이거나 경관적, 예술적 가치를 지닌 건축자산에 대한 자료조사를 진행해 왔다.

여기서 '건축자산'이라 함은 문화재법에 의한 등록 및 지정문화재가 아닌 사회·경제·경관적 가치를 지난 건축물을 말한다.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지녔거나 지역의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기여한 건축물이 해당된다.

제주자치도는 그동안 1945년 이전과 1946년에서 1988년 사이 기간 동안의 제주시 동지역 조사를 완료했다. 올해는 서귀포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조사 중에 있다.

내년에 조사 예정인 제주시 읍·면 지역이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1946~1988년 사이의 제주 전 지역에서의 건축자산 기초조사를 올해 안에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

조사 대상은 준공 후 30년 이상 된 건축물(공공건축물은 20년) 중 역사적, 경관적, 예술적, 사회문화적 가치를 지닌 건축물과 국내·외 주요 공모전 수상작 등이다. 이미 문화재로 등록·지정된 건축물은 조사대상에서 제외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