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서귀포보건소 건강증진팀 김인옥

 

보건 분야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우리에게 엇갈린 희비를 안겨주고 있다고 말한다. 손 씻기, 마스크 착용의 일상화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로 주요 감염병 발생이 낮아졌으나, 감염병 분야를 제외한 신체활동, 비만예방관리, 금연 · 절주 등 건강생활실천분야에서의 건강관리 수준은 낮아질 전망이라고 말이다. 우리 보건소도 2020년 국민영양조사를 비롯하여 지역사회 건강조사 결과를 어느 해보다도 예의 주시하고자 한다.

코로나19가 2020년 대다수의 서비스 활동을 중단시켰듯이 보건 사업의 대부분도 축소 운영될 수 밖에 없었다. 등교개학의 연기, 재택근무의 권장, 실내체육시설의 운영 중단, 경로당의 폐쇄 등 비활동을 권장하는 언택트 시대가 주는 여파는 이처럼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난제를 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귀포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은 연초부터 1:1 상담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여 이제 거리두기 완화 시기의 소규모 대상 프로그램으로까지 중단 없이 운영하고 있다. 그 중 건강한 직장 만들기, 건강한 학교 만들기 사업은 예년과 같이 진행되었다고 말 할 수 있을 만큼 자부할 수 있다.

대다수의 행정 사업들이 무기한 연기 또는 취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서귀포보건소 건강증진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었던 점은 바로 참여 학교 및 사업장과 지속적으로 협조 체계를 유지하며 감염병 예방활동을 적극 지원한 데에 있다. 적극적인 행정에 대한 신뢰와 수년간 보여준 증진사업의 성과들이 각 생활터 내의 책임자를 움직이게 하였다.

건강한 직장 만들기 사업 추진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하여 참여 사업장 대표 및 보건관리자의 협조 하에 타 지역 방문 직원은 입도 후 2주 경과 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체온 측정 및 호흡기 질환 유무의 확인 절차 이행, 환기된 장소에서 마주보며 앉기 대신 나란히 앉아 상담하는 방침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이행하며 상반기 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건강한 학교 만들기는 등교 개학이 결정될 무렵부터 일정 협의를 위하여 학교 측에서 먼저 보건소로 문을 두드려 왔기에 음악 줄넘기 프로그램, 건강한 돌봄 놀이터 프로그램 등 아동비만예방사업이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었다.

이제 서귀포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은 언택트 시대의 과도기를 넘어 야외에서도 비교적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는 걷기 프로그램과 비대면 프로그램인 모바일 활용 사업들을 강화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서귀포 시민들이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을 안심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서귀포가 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