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노형동주민센터 이 경 열


무더위와 습한 날씨가 연일 지속되는 가운데 여름철 무더위를 피하기 위해 냉방을 하다보니 에너지 소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럴 때 일수록 에어컨 사용 시 2시간마다 1회 이상 환기, 에어컨 사용 전 필터 청소, 여름철 적정 실내온도 26℃ 유지, 불필요한 조명 끄기,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 사용 등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에너지 절약은 물론 건강한 여름나기를 할 수 있다. 이러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기 위해 각 가정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제도가 바로 탄소포인트제이다.

탄소포인트제란 저탄소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가정 등에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여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실천프로그램으로 각 가정에서 전기 절약으로 온실가스를 줄인 만큼 탄소포인트가 인센티브로 제공되는 제도이다.

탄소포인트제 참여를 희망하는 모든 가정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탄소포인트 홈페이지(www.cpoint.or.kr)에서 가입하거나 읍면동에 비치된 탄소포인트제 참여 신청서를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다.

탄소포인트는 과거 2년간 월 사용량 평균값을 기준으로 5% 이상 10% 미만 감축 시 5,000포인트, 10% 이상 15% 미만 감축 시 10,000포인트, 15% 이상 감축 시 15,000포인트로 산정되며, 인센티브는 현금, 상품권, 그린카드 포인트로 상·하반기 각1회 지급된다.

탄소포인트제 참여로 인한 에너지 절약을 통해 여름철 전기요금을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지구온난화와 같은 기후변화를 예방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살기 좋은 환경을 위한 저탄소 친환경생활 실천으로 온실가스를 줄이고 환경도 살리고, 생활비 절약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1석3조의 탄소포인트제에 적극 동참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