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 당시 동백꽃 배지 논란과 관련해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사과를 요구했다. 

앞서 원희룡 지사는 지난 15일 조천읍체육관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좌남수 제주도의회의장과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등 행사장을 방문한 관계자들에게 4.3추모 배지인 동백꽃 배지를 떼자고 제안했다. 

이후 논란이 일자 정치권과 시민사회 단체들은 사과를 요구했고 이석문 교육감은 기자회견을 통해 사과했다. 그러나 원희룡 지사는 여전히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에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19일 성명서를 통해 "4·3동백꽃 배지 문제는 진보, 보수의 문제가 아니다. 4·3의 의미를 알리고자 함께 노력해 왔던 결과물이다. 4·3 70주년을 기점으로 이제 4·3 동백꽃 배지는 4·3을 상징하는 의미로 자리 잡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실제 4·3을 전 국민들에게 알리고자 그동안 도지사를 비롯해 각계각층의 제주도민들은 노력해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며, 4·3배지는 그 성과의 하나다. 지금 4·3유족들은 제주4·3특별법 개정을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다. 70여 년간의 억울함을 극복하고 잘못된 과거를 바로 잡기 위해 뛰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석문 교육감은 4·3배지 배제 문제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원희룡 지사도 총무과장 뒤에 숨지 말고 잘못은 잘못됐다고 하고 인정하면 될 일이다. 이제라도 원희룡 지사는 이번 4·3배지 파동에 대해 진정성 있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