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일도2동주민센터 주무관 강경표

매년 여름이면 태풍, 집중호우 등 반갑지 않은 불청객이 찾아오는데 그 불청객은 인간의 힘으로는 도저히 막을 수 없는 위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생명과 재산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등 이른바, 자연재해가 부지불식간에 예측할 수 없이 발생하고 있어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

산업화가 일어나면서 곳곳에 공장들이 생기고 자동차 등 매연을 내뿜는 교통수단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에 대기, 토지, 수질 등 다양한 분야로 오염되었고 온실가스나 여러 내·외부적 요인 때문에 지구의 기후가 변화하고 있다. 최근 들어 기후변화에 관한 문제점들이 눈에 띄게 부각되면서 사람들도 점차 관심을 가지고 기후변화에 대해 알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최근 육지부에 3주 정도의 긴 장마가 찾아오면서 예상치 못한 집중호우로 인명피해, 가축의 폐사, 토지와 건물 등 공작물이나 물품, 시설의 손괴와 망실 등의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모든 자연재해의 원인으로는 지속적인 지구온난화, 엘니뇨 등의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기후변화를 인식하고 이에 빠르게 대응하거나 노력하려는 사람들도 있지만 평소에 기후변화에 관심이 없거나 생각해 본적이 없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일단 기후변화의 가장 큰 요인은 온실가스나 프레온가스로 인한 오존층 파괴이기 때문에 우리 주변에서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서는 개개인이 전기, 석유, 가스, 전자기계 등을 스스로 덜 사용하고 탄소포인트제도나 그린스타트운동에 적극 동참하는 등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방법을 생활 주변에서부터 찾아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기후변화에 관련된 문제는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 세계의 각 구성원이 기후변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생각하는 자세를 가져야만 이 문제를 풀 수 있다고 본다. 우리 제주도 및 개개인도 이런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위기를 기회로 극복하기 위하여 각자가 자기가 위치한 자리에서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실천하려는 자세가 필요하겠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