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제11대 제주연구원장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 실시... 사전내정설 인정?

제11대 제주연구원장으로 내정된 김상협 예정자가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매우 돈독한 관계에 있음을 스스로 인정했다. 애써 사전내정설 의문 제기를 부정하지 않았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상봉)는 26일 제386회 임시회 폐회 중 2차 회의를 열어 김상협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실시했다. 대부분의 인사청문위원들은 김상협 예정자가 원희룡 지사와의 친분관계를 강도높게 지적했다.

▲ 고현수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Newsjeju
▲ 고현수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Newsjeju

# 원희룡 지사와의 친분 인정한 김상협 예정자

고현수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원희룡 지사가 재선에 성공하고 난 뒤 김상협 예정자가 '(보수)라스트 카드가 혹독한 여건을 이겨내고 오늘 당선됐다'며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던데, 이런 극찬을 쓴 걸 보면 매우 돈독한 관계처럼 보여진다"며 "예정자가 제주연구원에 원서를 쓸 때부터 제주도 내에선 내정 소문이 쫙 퍼졌다. 보통의 관계가 아니라면 나올 수 없는 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상협 예정자는 원희룡 지사와의 친분관계가 있음을 인정했다. 다만, 선거캠프에 참여하거나 정치적 관계에 있진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자 고현수 의원은 "원희룡 지사와도 해외연수를 같이 갈 만큼 밀착수행했던데 제가 보기엔 정치적 결을 같이 하고 싶어하는 것 같다"며 김상협 예정자가 과거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에 근무한 경력을 끄집어낸 뒤, 김 예정자를 토건족 카르텔의 선봉장이라고 비판했다.

고 의원은 "당시 정부에서 일자리 330만개 창출을 공약했으나 터무니없는 수치라는 걸 나중에 알게 되자, 이를 96만으로 수정하고 4대강 사업을 통해 33만개 일자리를 만들었는데 그마저도 대부분 비정규직이었다"며 "그런 정부에서 비서관으로 계셨던 분이고, 4대강 사업으로 토건족의 카르텔 선봉에 계셨던 분이 제주연구원으로 와서 청정과 공존, 미래를 얘기한다는 게 앞뒤가 맞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고 의원은 "토건족을 대표했던 분이 제주에 오면 제주에서 4대강 2탄을 만들려는 게 아니냐"고 쏘아붙였다.

강성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 을)도 김상협 예정자와 원희룡 지사간의 정치적 파트너 관계 지적을 이어가자, 김상협 예정자는 "정치에 관심이 있었다면 다른 길을 가지 않았겠느냐"고 반문하면서 내정설 의혹제기 논란을 비켜가려 했다.

▲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에 나선 특위위원들. 왼쪽부터 강민숙, 강성민, 이상봉, 이경용 의원. ©Newsjeju
▲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에 나선 특위위원들. 왼쪽부터 강민숙, 강성민, 이상봉, 이경용 의원. ©Newsjeju

# 군복무와 회사생활 병행? 뭐가 진실일까...

인사청문 질의도중 김상협 예정자가 과거 군복무 시절 직장생활을 병행했다는 근거자료가 나와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다.

인사청문위원과 김상협 예정자 간의 질의답변을 요약해보면, 김 예정자는 1988년 11월부터 1989년 5월까지 단 6개월만 군복무를 이행했다. 이는 당시 대학원생들에게만 적용되던 '석사장교제도'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허나 김 예정자는 같은 시기 1988년 2월부터 1990년 11월까지 삼성물산에서 직장생활을 한 것이 경력증명서로 남겨져 있었다. 상식대로라면 군복무 기간은 경력기간에서 제외돼야 하건만 그 내용에 따로 기술되어 있지 않았다.

이에 청문위원들도 "상식적으로 군복무와 급여를 동시에 받을 수 있는 것이냐. 경력증명서가 맞다면 불법을 저지른 게 아니냐"고 물었고, 김 예정자도 "그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경력증명서가)오기인 거 같다. 이게 위증이라면 어떤 처벌이라도 달게 받겠다"고 답했다.

이어 김 예정자는 "지금의 젊은 세대에게 미안하고 송구하게 생각한다. 다만, 당시에 있던 법과 제도를 이용한 것이었고, 그에 따른 부채감을 지금도 갖고 있다"며 "당시 민주화 투쟁에 나섰던 분들 놔두고 너무하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지금도 든다"며 반성의 태도를 보였다.

▲ 강철남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연동 을). ©Newsjeju
▲ 강철남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연동 을). ©Newsjeju

# 설립 근거도 없이 만들어진 그린빅뱅위원회, 김상협 예정자의 작품?

'그린빅뱅'이라는 단어를 김상협 예정지가 만든 용어라고 밝히자, 강철남 의원(더불어민주당, 연동 을)은 '제주그린빅뱅추진위원회'도 김 예정자가 만든 것이냐고 물었다. 김 예정자가 부정도, 긍정도 하지 않자, 강철남 의원은 당시 위원회가 설립 근거도 없이 만들어졌다고 지적했다.

강철남 의원의 설명에 따르면, 제주그린빅뱅추진위원회는 지난 2015년에 구성됐고 김상협 예정자가 위원장을 맡아 2년 동안 운영했다. 허나 당시엔 임기를 따로 정하지도 않았고, 발족식을 제주가 아닌 서울에서 했다. 이유인즉슨, 위원장을 맡은 김상협 예정자가 당시 몸담고 있던 '우리들의미래'라는 단체가 서울에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를 두고 강철남 의원은 "이러면 제주그린빅뱅추진위가 아니고 서울그린빅뱅위원회가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에 김상협 예정자는 "발족식만 서울에서 진행했고, 이후는 제주에서 업무를 수행했다"며 "봉사 차원에서 무보수로 맡았던 것"이라고 항변했다.

그러자 강철남 의원은 "설립 근거가 없으면 회의수당이나 국외여비지원 근거가 없어지는데, 그러면 그 금액을 모두 반납하고 위원회를 해체해야 하는 게 맞다"며 "과거 협치위원회도 그렇게 조직됐다가 해체된 바 있다"고 질타했다.

실제 '제주그린빅뱅추진위원회'는 2년의 임기를 마치고 해체되거나 다른 위원장을 선임해야 하지만, 지난해에 '제주그린빅뱅포럼'이라는 명칭으로 개정된 후 김상협 예정자가 맡아 지금도 설립 근거가 없는 상태에서 운용되고 있다.

강 의원은 "이를 보면 당시 위원회는 도정이 만든 게 아니라 예정자가 만든 것이나 다름없다"며 "이런 와중에 제주연구원장에도 공모한 걸 보면 원희룡 지사와 지나치게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 문종태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일도1동·이도1동·건입동). ©Newsjeju
▲ 문종태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일도1동·이도1동·건입동). ©Newsjeju

# 문종태 의원 "이런 엉터리 용역, 내가 하면 2주일에 만들 수 있을 것" 질타

문종태 의원(더불어민주당, 일도1동·이도1동·건입동)은 김상협 예정자가 '우리들의미래' 대표로 있으면서 수주한 용역 중 제주그린빅뱅포럼이 참가한 용역결과보고서를 꺼내들었다.

문 의원의 설명에 따르면, 해당 연구용역엔 8500만 원의 용역비가 투입됐고, 최종보고서가 136페이지로 만들어졌다. 허나 글자크기가 13, 14포인트다. 실적 부풀리기용으로 보고서를 두껍게 만들고자 꼼수를 부린 셈이다.

'제주그린빅뱅포럼 연계형 CFI 연구'라고 명명된 보고서를 두고 문종태 의원은 "내용을 살펴봤는데 심각하다. 7개월간 과업을 수행했다는데 CFI(카본프리아일랜드) 관련 내용이 없다. 미국과 일본, 프랑스 사례들을 넣었지만 그 분량이 너무 적다. 이 정도는 그냥 인터넷에서 정보를 긁어온 수준"이라고 힐난을 퍼부었다.

이어 문 의원은 "학자라면 이 정도의 보고서를 보면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한다. 저 같으면 2주면 만들 수 있는 분량"이라며 "제주연구원에 있는 23명이 전부 다 박사 학위를 딴 분들인데 정작 김 예정자는 박사가 아니다. 이런데 리더십이 생기긴 하겠느냐"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문 의원은 "예산을 이런 식으로 쓴다는 건 문제"라며 해당 용역을 지도감독해야 할 제주도정에도 문제가 있다고 보고 이를 감사위원회에 감사를 청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예정자. ©Newsjeju
▲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예정자. ©Newsjeju

# 원희룡 지사의 입장과 한결같이 똑같은 답변들...
 
한편, 김상협 예정자는 최근 광복절 경축식에서의 원희룡 지사 돌발 발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원희룡 지사의 입장을 그대로 대변했다. 몇 번을 노코멘트하겠다던 김 예정자는 "가급적이면 국민 통합적인 방향으로 미래를 향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게 제 지론"이라고 답했다.

제주 제2공항을 묻는 질문엔 "중앙에선 제주의 숙원사업으로 인식하고 있어 당황스러웠지만, 다른 대안이 없는 상태에선 국책사업을 존중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물론 도민 여론과는 동떨어젼 안 된다. 도민의견이 충분히 수렴돼야 한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가지 질문에 대한 김상협 예정자의 답변 모두 원희룡 지사가 그간 밝혀왔던 입장에서 거의 완전히 일치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