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석종 해군참모총장, 31일 서귀포 강정마을 찾아
부석종 "제주 출신인 제가 갈등 매듭짓고 싶어"···"민·관·군 마음 모아 명품 강정마을 만들자"
강희봉 강정마을회장 "미래 세대에 행복하 강정마을 물려줘야 할 때"
강정평화네트워크 측은 부정적 시선···"참모총장 사과는 기만적 행위"

▲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빚어진 갈등에 대해 공식 사과에 나선 부석종 해군참모총장과 뒤로 보이는 반대 측 주민들의 피켓 시위 ©Newsjeju
▲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빚어진 갈등에 대해 공식 사과에 나선 부석종 해군참모총장과 뒤로 보이는 반대 측 주민들의 피켓 시위 ©Newsjeju
▲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이 "제주 출신인 제가 강정마을의 갈등을 매듭짓고 싶다"고 사과의 말을 전했다 ©Newsjeju
▲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이 "제주 출신인 제가 강정마을의 갈등을 매듭짓고 싶다"고 사과의 말을 전했다 ©Newsjeju

부석종 해군참모총장(57. 해사 40기)이 제주 강정마을을 찾아 주민들을 향해 사과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주민들과 해군 측 갈등으로 겪었던 아픔과 상처에 대한 미안함이다. 

강정마을회 측은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의 사과를 받아드렸고, 해군과 민군 상생발전 방안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했다. 해군기지 반대 목소리를 계속해서 잇고 있는 '강정평화네트워크'는 부정적인 시선을 유지했다. 

31일 오후 서귀포시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를 찾은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은 마을회 관계자 등과 만남의 자리에서 고개를 숙였다.

부석종 참모총장은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유치와 건설 추진과정에서 주민들에게 불편과 갈등을 초래한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제주민군복합형은 대한민국의 국익과 평화를 위한 일이었으나 그 과정에서 구상권 청구, 행정대집행 등 가슴 아픈 많은 일들이 있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국방부는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관사건립 반대 시설물 철거와 관련된 행정대집행 비용 납부명령을 직권 취소하기로 했다"며 "이번 결정은 국책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갈등을 치유하고, 이제 민·관·군이 함께 상생 발전하고자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 참모총장은 또 "마을회에서 요청하신 사업 중 해군 단독으로 추진이 제한되는 사항들은 정부 관련부처와 긴밀히 협조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민·관·군이 마음을 하나로 모아 역량을 결집시킨다면 '제일 강정'의 위상에 걸맞은 명품 강정마을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임을 확신한다"는 소견을 내세웠다.

그러면서 "제주에서 태어나고 자란 제가 해군참모총장으로 이 일을 매듭짓고 새로운 상생의 길을 여는 역사적 소임을 다하고자 한다"며 "대한민국 해군과 저를 믿어주시고, 따뜻한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길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 강정마을회와 해군 측이 상생협약서를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그 뒤로는 반대를 외치는 사람들을 군 관계자들이 막아서고 있다. ©Newsjeju
▲ 강정마을회와 해군 측이 상생협약서를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그 뒤로는 반대를 외치는 사람들을 군 관계자들이 막아서고 있다. ©Newsjeju

해군참모총장이 내민 사과와 상생의 손을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맞잡아줬다. 

강희봉 마을회장은 "2007년 4월 국책사업이란 미명하에 강정마을은 갈등의 아픔이 시작됐고, 현재도 상처가 아물지 못한 채 고통의 세월을 지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마을은 미래세대에 행복한 공동체를 물려주고 싶은 마음에 참모총장 사과를 요구하게 됐고, 부석종 총장은 사과로 화답을 했다"며 "이번 사과로 가슴에 쌓인 응어리가 완전히 풀려지지는 않았지만 용서는 하고, 잊지 않으면서 미래로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정마을 강 회장은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의 사과 방문으로 행복에 한 발 다가간 기분"이라며 "해군과 마을 간 맺은 협약 내용이 성실히 이행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서로 손을 맞잡은 해군과 강정마을은 '민군상생 발전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했다.

내용은 ▲국방부 소관 강정마을 지역발전계획사업 추진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민군협력 프로그램 운영 ▲제주해군기지 장병 자긍싱 함양방안 마련 ▲기타 양 당사자 간 민군상생발전을 위한 사항 등이다. 해당 협약은 앞으로 5년 간 유효화된다.

▲ 부석종 해군참모총장과 해군기지 반대를 외치는 사람들 ©Newsjeju
▲ 부석종 해군참모총장과 해군기지 반대를 외치는 사람들 ©Newsjeju

한편 해군기지에 대해 반대목소리를 내고 있는 '강정평화네트워크'는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사과에 대해 기민적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강정마을회가 사과 자리를 만들어 준 것은 해군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시민을 우롱하는 제주해군기지 폐쇄하고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정평화네트워크'에 따르면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은 2007년 제주해군기지 사업 초창기부터 '해군기지 계획총괄담당'을 맡는 등 건설 추진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2013년부터는 사업단 단장에 오르기도 했다. 

해군참모총장 자리에 역임한 후인 올해 5월20일은 원희룡 제주지사를 만나 해군기지(제주민군복합관광항) 공동해상수역 군사시설보호구역확대를 요구한 바 있다. 이곳의 군사보호구역 지정 요구는 2012년과 2016년에도 계속 이어져온 사항이다. 

해군기지 사업이 추진되는 과정에서는 강정마을 주민과 활동가들이 연행되거나 재판대에 올랐다. 갈등은 계속 심화됐고, 해군기지 반대 측들은 꾸준히 여러 가지 사안들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해왔다. 

강정평화네트워크 측은 "부 해군참모총장이 진정 사과한다면 거짓, 기만, 폭력 위에 세워진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 대한 진상규명이 전제돼야 한다"며 "군사시설보호구역을 확대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포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