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교육플랫폼으로 비대면 교육 시행

서귀포시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오는 30일까지 2020 서귀포시 주민자치학교를 온라인으로 운영한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돼 집합교육을 추진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이에 대응한 비대면 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에드위드’무료 온라인 교육 플랫폼과 양질의 교육 동영상 자료를 활용해 비예산 사업으로 추진한다.

수강신청은 9월 7일부터 22일까지 에드위드 서귀포시 주민자치학교 URL(https://www.edwith.org/jejuseogwipo)로 접속해 네이버 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서귀포시청 자치행정과 또는 거주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교육신청서를 작성한 후 방문, 이메일, 팩스 등의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수강신청이 완료되면 시 담당자가 확인 후 1~2일이내 승인 처리하고 수강 신청 후 승인이 완료되면 9월 30일까지 수강이 가능하다.

강의는 주민자치역량강화 분야 2개와 사례분석 분야 4개 총 6개 강의로 구성돼 있다. △역량강화 분야는 주민주권과 자치, 주민자치 주민주권 강화 △사례분석 분야는 4개 시군의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 동영상이다.

온라인 주민자치학교는 모바일에서 ‘에드위드’앱을 설치하면 언제어디서나 수강이 가능해 직장인들에게는 오프라인보다 접근성이 더 뛰어난 장점이 있다.

특히 11월중에 2021~2022 주민자치위원 공모가 시작됨에 따라 주민자치위원이 되고자 하는 서귀포시민은 공모기준일로 최근 2년이내 4시간 이상의 주민자치학교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또한, 지난 2016년도부터 시행하고 있는 주민자치학교 과정 필수 이수제 도입으로 현직주민자치위원도 매년 4시간이상 의무적으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

한편 서귀포시 주민자치학교는 9월중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 2회 차로 10월~11월중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해 운영할 예정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올해 3월 제1회 서귀포시 주민자치대학 개강을 앞두고 코로나19로 취소된 바 있어, 비대면 교육 콘텐츠를 주민자치 역량강화를 위해 더욱 확장하고 온라인 교육사이트 구축 등 언택트 시대로의 변화에 맞춰 새로운 도전과제를 발굴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