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내 택배노동자들이 총투표에 들어간 가운데 만일 투표 결과에 따라 파업으로 이어질 경우 추석을 2주 가량 앞둔 상황에서 택배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Newsjeju
▲ 도내 택배노동자들이 총투표에 들어간 가운데 만일 투표 결과에 따라 파업으로 이어질 경우 추석을 2주 가량 앞둔 상황에서 택배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Newsjeju

제주지역 택배노동자들이 총투표에 돌입한 가운데 만일 투표 결과에 따라 파업으로 이어질 경우 추석을 2주 가량 앞둔 상황에서 택배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연일 쏟아지는 택배 물량으로 인해 과로사가 우려된다며 '신규 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고 있는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제주지부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총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제주지부는 "16일까지 우정사업본부와 민간택배사가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우리는 노조의 최종지침에 의거해 오는 21일부터 모든 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하는 '살기 위한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다. 

특히 "우정사업본부와 민간택배사들은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내놔야 한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는 추석연휴가 다가올수록 온 국민의 걱정이 되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택배산업은 전례없는 물량폭증을 경험하고 있고, 추석연휴를 앞두고 연평균 대비 50% 증가를 예측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상반기에 공식발표만 7명의 택배노동자가 과로사했다. 이 문제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고 판단한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은 전국의 시민사회 70여개 정당 및 단체와 함께 범국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한 바 있다. 장시간 노동을 해결해야만 과로사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10일 국토부에서도 권고안을 발표하며 신규인력투입을 대책으로 제시했다. 이제 우정사업본부와 민간택배사가 답할 차례이다. 저희 노조의 요구는 과로사 예방을 위한 분류작업 신규 인력투입, 민관 공동위원회 구성으로 근본대책 수립, 28년만에 택배법 제정 등"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