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제주 지역화폐 발행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상정될 예정인 가운데 정의당 제주도당이 "제대로 된 지역화폐 도입이 필요하다"며 조례안 보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들어 소상공인 보호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를 도입하는 지자체가 증가하고 있으며, 성과도 눈에 보이고 있어 문재인 정부도 지원을 확대하는 추세"라고 진단했다.

제주도당은 "하지만 제주는 제주사랑상품권이 통용되고 있으나 사용처가 한정적이고, 상인회가 발행 주체다 보니 중앙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없어 제대로 된 지역화폐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현재 조례안에는 카드와 모바일형만 있을 뿐 지류형에 대한 언급은 없다. ‘필요 시 다른 종류의 지역화폐를 발행할 수 있다’고만 적시되어 있다. 카드와 모바일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층의 불편과 답례품 문화가 활발한 제주 특성상 지류형 화폐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역화폐 관리와 활성화를 위한 민관합동기구를 설립해야 한다. 조례에는 운영대행사를 통해 위탁 운영을 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그건 만으로는 부족하다. 이해 당사자들의 참여와 협의를 통해 진행 과정에서 오류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제주도당은 "이를 위해서는 행정, 도의회, 자영업자, 전문가, 소비자 등을 포괄하는 민관합동기구를 만들어서 지역화폐를 안착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구가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도당은 "지역화폐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을 정기적으로 수립해야 한다. 지역화폐가 도지사의 의지에 따라 좌지우지 되지 않고, 시장 상황 및 주변여건의 변화를 반영하려면 적어도 5년마다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조례에 반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