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3일부터 모든 제주도민 독감 무료 접종
10월 13일부터 모든 제주도민 독감 무료 접종
  • 박길홍 기자
  • 승인 2020.09.18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청.
제주특별자치도청.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물량을 확보함에 따라 내달 13일부터 무료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10월 13일부터 전 도민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예방접종 지원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당초 독감 무료백신은 생후 6개월에서 만 18세까지와 만 62세 이상의 노인에게만 국가사업으로 이뤄져 왔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독감 증세가 코로나19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제주자치도가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접종 대상을 만 19세부터 61세까지의 성인도 포함시키기로 했다.

의료전문가들은 집단 전체가 방어력을 갖게 되는 집단면역(herd immunity)을 위해서는 전체의 65% 이상이 백신이나 감염을 통한 항체 형성을 통해 면역력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제주자치도는 의료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라 도민들이 집단면역을 갖출 수 있도록 ‘생후 6개월에서 18세 이하 어린이, 임신부와 만 62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국가의 독감접종 대상 24만명을 포함한 전도민의 80% 수준인 총 53만6000명이 이번 전 도민 무료접종의 지원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제주도는 국가사업을 제외한 도 자체 예방접종 백신 접종 물량인 총 29만6000도스를 확보했다. 나머지 국가사업 예방접종 대상 백신은 24만도스로, 위탁 의료기관 등에서 순차적으로 확보해 나가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전문가들과의 토론 끝에 지난 6월 도지사 특별명령을 통해 전 도민 무료 독감접종 지원 사업이 준비됐고, 관련 지원 조례의 제정과 함께 100억원의 예산도 마련했다"며 "이번 조치를 통해 코로나와 독감환자가 한꺼번에 몰려 의료체계가 붕괴되는 현상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무료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지원사업도 전 국민으로 대상이 확대되어야 한다"며 "이는 전국적인 이동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제주도민만 집단면역을 가지고서는 코로나 사태 확산을 막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원 지사는 지난 6월 16일 전 도민 무료 접종 지원을 위한 ‘제2차 코로나19 유행 대비 특별명령’을 내린 바 있다. 이후 제주도는 제주특별자치도의사회 등 의료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의료기간 백신 수요량 조사 등을 통해 전 도민 무료 접종 지원사업의 기대효과를 확인하고 사전 준비작업을 마쳤다.

제주도는 전 도민 무료 독감예방접종 지원사업에 따른 법률상 지원 근거를 담은 ‘제주특별자치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 방역 및 재난긴급생활지원금 등 지원에 관한 조례’도 제정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주소지에 관계없이 지정의료기관(293개소) 및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64개소)에서 받을 수 있다.

지정 의료기관은 관할 보건소 문의 및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https://nip.cdc.go.kr), 이동통신 응용프로그램(스마트폰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코로나19 유행 관련 의료기관 내 감염전파 차단을 위해 사전 예약시스템을 활용해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에 예약 및 전자예진표 작성 후 방문할 경우 의료기관 내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