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교육부 '2021학년도 대입 관리계획' 발표
각 시험실 수능생 배치 24명으로···코로나 방역 철저

▲ 수능 1교시 시작 전 차분한 마음으로 책을 읽어보고 있는 수험생 ©Newsjeju

올해 수학능력시험(12월3일)을 앞두고 교육부가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여파가 핵심인데, 수험생 보호조치 일환으로 시험장 학교 등은 수능 일주일 전부터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 

28일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2021학년도 대입 관리계획'을 발표했다.

방역당국과 협의를 거친 이번 수능 관리계획은 학생·학부모가 예정된 일정에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 핵심이다. 

수능은 교육부가 총괄 관리하고, 시험여건 조성 단계부터 시행까지 시험 관리기관과 방역당국이 공동 대응하고 관계부처에서 지원에 나서게 된다. 

먼저 코로나 확진·격리 등 이동제한 수험생의 집단 발생을 예방을 위해 수능 시행일 1주 전(11월26일)부터 고교(고3·고2·고1)는 원격수업으로 전면 전환된다. 

시험장 학교 역시 해당기간 동안 원격수업으로 돌아선다. 이 기간 시험실 점검·사전소독·칸막이 설치 등 방역조치가 이뤄진다. 

일반 수험생을 위한 시험실은 시험실 내 인원을 기존 28명에서 최대 24명 이내로 밀집도를 낮춘다. 시험 책상마다 칸막도 설치돼 책상 간 이격거리가 확보된다. 

시험실 배치인원이 24명으로 줄면서 전국 전체 시험장 4,318개가 추가로 확보될 예정이다. 

코로나에 노출된 수험생들을 위한 대책도 정해졌다.

시도별 이동제한자 규모를 집중 추적해 확진자 수험생을 위한 병원·생활치료시설 내 시험 환경을 조성한다. 

사전에 마련한 별도시험실(유증상 및 격리) 수용범위를 토대로 추가 시험실을 확보한다. 이와 함께 비상상황 발생 시 관계부처와 함께 위험요소를 완화하기 위한 추가 대책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시험장 학교마다 의심증상을 보이는 수험생을 위한 최소 5개의 유증상자 별도 시험실이 마련된다. 올해 처음 신설되는 유증상자 별도 시험실은 총 7,855곳이다. 

안전한 수능시험을 위해 시험 관리 감독 체계도 철저해진다. 

올해 첫 코로나 시대에 치러지는 수능으로 종전에 비해 방역 조치사항이 추가되고, 시도별 상황에 따라 교직원이 신규 배치도 이뤄진다. 따라서 수능 당일 업무분장 및 관리방식 등을 철저히 숙지할 수 있도록 사전 교육·연수 등이 실시된다. 

감독관들은 방역지침을 토대로 관리·감독 요원을 위한 방역수칙을 안내하고, 방역물품(마스크, 가운, 고글, 안면보호구 등)을 착용해야 한다. 

또 감독관 환경 개선 차원에서는 '감독관용 의자'가 첫 선을 보이고, 부정행위 방지에 만전을 기하게 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올해 수능은 정부 전체의 선제적인 방역 조치와 국민들의 따뜻한 배려와 방역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차질없이 수능이 시행되도록 범정부적으로 방역환경 조성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해 마음 속 꿈을 향해 가는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응원 한다"고 당부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