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기지범대위, 현명관 예비후보 강정투표발언 관련하여 성명 발표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운회(이하 제주군사기지범대위)가 4일 오전 제주시청 기자실에서 강정 주민투표 발언관련하여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날 각 언론사에 보낸 성명서에서 범대위측은 “한나라당의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인 현명관씨가 오늘 제주시청 기자실에서‘강정마을 해군기지 유치 문제는 주민투표로 결정난 사항이니 만큼 그 다음의 논의는 제주의 이익을 위해 이뤄져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라면서 “이는 제주지역의 최대현안인 해군기지 사업과 관련한 최소한의 사실관계조차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라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에 대해 범대위측은 “단순한 발언 차원을 넘어, 그동안 현 예비후보가 제주도민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제주의 현안들을 파악해 왔는지 의구심을 가제게 된다”라면서 현 예비후보자의 정체성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강정이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로 결정된 배경과 그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은, 굳이 강정마을 주민들을 일일이 만나 확인하지 않더라도 언론보도의 확인만으로도 알 수 있는 것”이라면서 “ 지난 3년간 강정마을 주민들이 요구해 온 것이 최소한의 민주적 절차인, ‘주민투표’였다는 점 역시 도지사 예비후보라면 당연히 알고 있어야 할 최소한의 ‘사실’ ”이라고 지적했다.

범대위측은 “사업의 진행을 위하여 필요한 사실만 수집하거나 왜곡하는 자세를 보이거나, 혹은 해군기지와 같은 문제를 ‘먹고 사는’ 문제로만 접근하는 2차원적 사고로는 강정마을을 포함한 55만 제주도민의 삶을 끌어안을 도지사로서의 자격이 없다.”라고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이어 범대위측은 강정해군기지와 관련한 현명관 한나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발언에 대해 ▶ 최소한의 사실관계조차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발언한 내용에 대해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할 것을 요구, ▶ 강정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하여, 제대로 된 ‘절차’를 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 ▶ 강정에 해군기지가 건설이 가능한 전제조건으로서 ‘주민투표’를 언급했다면 반드시 그 발언에 책임을 져야 할 것임을 경고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