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다. 우리는 ‘현명관식 경제 ’는 모른다.

현 예비후보가 말하는 ‘경제’가 작은 마을공동체 이익에는 관심이 없고, 제주의 이익보다 삼성의 이익이 항상 우위에 있는, 그런 ‘현명관식 경제’라면 굳이 알 필요도, 관심도 없다.

오늘 현명관 한나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의 제주시청 기자실 발언 내용은 현 예비후보가 해군기지 관련 갈등을 중재할 자격이 없다는 도민사회의 우려를 스스로 인정한 꼴이나 다름없다.

해군기지와 관련한 현 예비후보의 발언은 우근민 예비후보가 제기한 문제점의 핵심이 무엇인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문제의 핵심은, 현 예비후보는 해군기지 문제에 관한 실질적인 이해관계자들중 한 명이기 때문에, 공정한 중재자 역할을 할 자격이 없다는 것이다.
현 예비후보가 상임고문으로 재직하던 시기에 삼성물산의 강정마을 해군기지 공사수주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현 예비후보는 강정마을 해군기지와 관련된 핵심 이해당사자인지와 공정한 중재자 자격 여부에 대해 정확하게 대답하길 촉구한다.

삼성이 기업으로서 회사 이익을 위해 공사 수주한 사실 자체를 논하는 게 아니다.

더욱이 현 예비후보는 ‘상임고문은 문자 그대로 고문일 뿐 회사경영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는 곧 삼성의 해군기지 공사 수주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 현 예비후보가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했던 2006년 이후 제주지역 최대 갈등 현안이었던 강정마을 해군기지에 대한 관심이나 애정이 없었음을 자인하는 것이다.

강정마을 해군기지를 비롯한 제주공동체 문제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없다는 사실은 “이제 강정이 결정됐다면 주민투표에 의해서”라는 발언에서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이 주민투표에 의해서 결정되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 왜곡이다.
지금도 주민들은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공정한 절차로서 ‘주민투표’를 원하고 있다. 제주공동체에 대한 관심과 애정부터 갖기를 권고한다.

2010년 5월 4일

우근민 무소속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예비후보 대변인 조선희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