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관 한나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4일 제주시청 기자실에서 가진 간담회에서“강정마을이 주민투표로 해군기지 건설예정지로 결정됐다.”라고 발언에 대해 경쟁 후보자와 도내 시민단체 등에서 강력반발이 있자, “이는 단순한 착오에서 비롯된 것”이라면서 더 이상 논란의 증폭에 대해 적극 차단하고 나섰다.

이날 현명관 한나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각 언론사에 보낸 보도자료를 통해 "오전 제주시청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해군기지 현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강정마을이 주민투표 절차에 의해 결정됐다면 강정마을과 제주의 이익을 최대화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기에, 이에 행정체제 개편 논의 중단을 제안하면서 주민투표란 표현을 몇 차례 반복해 언급하다보니 제주도가 도민여론조사를 토대로 국책사업을 수용했다는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주민투표’란 용어로 잘못 표현한 것"이라고 적극해명했다.

이어 현 예비후보는 "강정 마을주민들에게 혼란과 오해를 불러 일으켰다면 진정으로 사과한다"라면서 자신의 발언이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아픈 가슴, 쓰라린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지금보다 더 많은 국가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라는 취지 속 심정임을 밝혔다.

그러면서 현 예비후보는 해군기지 추진 방향에 대해 "대형크루즈항이 주가 되고 군항은 보조 기능을 하는 민군복합항으로 추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