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제주도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총 465건이 접수됐다고 5일 밝혔다.

최근 국토부가 사업을 추진하던 김해신공항이 없던 일로 가닥이 잡히면서 제주 제2공항 문제도 수면 위로 다시금 떠오르고 있다. 

공항 사업을 둔 국토부의 이중 잣대 부분과 제주 제2공항 사업에 대한 도민의견수렴이 진행 되지도 않았는데, 사실상 확정 인 것처럼 광고에 나서는 문제다. 

24일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이하 제2공항 저지 비상도민회)'는 논평을 내고 "현 제주공항 확충이 불가능하다는 국토부의 주장이 거짓임이 밝혀지고 있다"며 "제2공항 여론조사를 앞둔 시점에서 중립성을 유지해야 할 제주도정은 도내 곳곳에서 영상 홍보에 나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2공항 저지 비상도민회'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제주 제2공항과 관련된 수차례의 토론회 등에서 "제주공항의 항공기 분리간격 관제를 8해리 미만으로 줄이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런데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검증보고서는 달랐다. 국토부는 김해신공항에 대해 항공기 분리간격을 5해리로 적용했다. 제주 사업과는 다른 적용 기준이다.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활주로 용량 산정에 대해 ADPi의 용역 결과대로 항공기 분리간격을 5해리로 적용해 연간 3,800만명(운항횟수 29.9만회) 수요 처리를 위한 항공기 운항횟수를 산출했다. ADPi는 제주공항 사전타당성 용역에도 참가한 곳으로, 같은 내용의 항공기 분리간격 축소를 권고했다. 

ADPi는 제주공항에 도착하는 항공기의 분리간격을 현행 8해리에서 6해리로 하면 기존 1개의 활주로만 써도 시간당 44회, 4.5해리(NM)로 줄인다면 시간당 60회까지 운항할 수 있다고 했다. 시간당 50회만 적용해도 국토부가 기본계획에서 예측하고 있는 2055년 4100만 명의 수요도 여유 있게 수용가능하다.

그러나 국토부는 김해신공항은 ADPi의 권고를 수용해 5해리를 적용했고, 제주공항은 8해리 미만으로 줄일 수 없다고 해왔다고 '제2공항 저지 비상도민회' 측은 언급했다. 

신공항을 둘러싼 이중 잣대 부분을 꼬집은 '제2공항 저지 비상도민회'는, 도민의견수렴 문항에 대해 말을 이었다. 

해당 단체는 "현재 제주도의회와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성산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의견수렴 여론조사 문항은 '현 제주공항 확충안이냐 성산 제2공항 건설안이냐'에 대한 도민의 선택을 물어야 한다"며 "국토부의 현 제주공항 확충 불가능 주장이 거짓임이 드러났으니 도정은 ‘제2공항 찬반’으로만 물어야한다는 주장을 철회해야 한다"고 내세웠다. 

끝으로 현재 도내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는 제2공항 영상홍보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제2공항 저지 비상도민회 측은 "여론조사를 앞둔 시점에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기초로 도민의 여론을 중립적 입장에서 수렴해야 할 위치에 있는 제주도정이 제주시내 곳곳에서 제2공항 영상홍보를 벌이고 있다”며 “이는 행정이 노골적으로 도민의견수렴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지사는 제2공항 영상홍보를 중단하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여론조사 문항인 '현 제주공항 확충안이냐 성산 제2공항 건설안이냐'를 수용하라"고 강조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