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사고 아니… 국가안보총괄점검기구 즉각 구성"

이명박 대통령이 천안함 사고원인이 규명 되는대로 책임에 대해 분명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이 대통령은 4일 국방부에서 열린 전국 주요지휘관회의를 주재, “(천안함 사고)원인을 찾고 나면 나는 그 책임에 관해 분명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면서 “현재까지 분명한 사실은 천안함은 단순한 사고로 침몰하지 않았다는 것”이란 점을 특히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대통령은 이어 “최고의 전문가로 이뤄진 국제합동조사단은 조만간 원인을 밝혀낼 것”이며 “원인이 밝혀지는 대로 우리는 그 결과를 세계 모든 나라에 알리게 될 것”이라고 공언했다.

또한 대통령은 “남북관계를 포함한 중대한 국제문제임을 직감하고 국제협력을 통해 원인을 밝힐 것을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전제, “강한 안보를 위해 국가안보태세를 총체적으로 점검, 대비책을 마련할 대통령직속 국가안보총괄점검기구를 즉각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대통령은 “이 기구에서 안보역량 전반, 위기관리시스템, 국방개혁 등 안보관련 주요 사안들이 면밀하게 검토되고 대안을 마련케 하겠다”며 “대통령실에 안보특보를 신설하고 위기상황센터를 위기관리센터로 바꿔 안보기능을 강화할 것”이란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특히 대통령은 군과 국민들의 안보의식 재무장과 함께 국가안보태세 개선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으며 천안함 사태수습 및 후속대책 추진에 대해 단호한 의지를 새삼 강조키도 했다.

실제로 대통령은 “우리는 이번에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대한민국이 누리고 있는 평화는 아직은 취약한 기반 위에 있다”라며 “대한민국의 번영과 안정을 깨뜨리는 위협은 우리가 상상할 수도 없는 방식으로 올 수 있다”고 언급하는 등 사실상 대국민 메시지를 전달키도 했다.

대통령은 다만 “우리국민은 늘 위기를 도약의 기회로 전환시켜온 위대한 국민이고 대한민국은 이 위대한 국민이 만든 강한 나라”라면서 이번 안보위기를 극복해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대통령은 “어떤 위협과 도발도 우리의 중심을 흔들 순 없다. 세계적 경제위기를 뚫고 우리경제가 가장 빨리 회복돼 부러움을 샀듯 천안함 사태를 극복해서 우리 안보태세 역시 누구도 넘볼 수 없을 정도로 강건해져야 한다”면서 “강한 대한민국은 강한 안보에서 나온다. 강한 경제도 강한 안보가 있어야 한다”고 해이한 안보태세를 재확립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한편 대통령은 “원인이 밝혀지기 전이라도 우리가 즉각 착수해야 할 일이 있다. 우리의 안보태세를 전면적으로 재점검하는 일”이라면서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지만 같은 실수를 두 번해서는 안 된다. 특히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군은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서울포스트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