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사전 투기 의혹 수사 나서야"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제주도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총 465건이 접수됐다고 5일 밝혔다.

제주 제2공항 부지선정 과정에서 사전에 정보가 유출돼 투기가 이뤄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물의를 빚고 있는 LH(한국토지 주택공사)와 유사한 사안으로, 제주 제2공항 사전 투기 의혹도 조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다. 

8일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이하 제2공항 저지도민회)'는 <제2공항 사전 정보 유출 투기 의혹, 전면조사와 경찰수사 이뤄져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제2공항 저지도민회에 따르면 현재 제주 제2공항 예정부지인 성산읍 지역은 공식 발표가 나기 전인 2015년 11월10일 이전부터 주변 토지거래가 급등했다. 특히 2015년 하반기는 성산읍 지역의 토지거래 건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이들은 지적했다. 

반면에 당초 제주지역 사회에서 제2공항 최대 대안지로 꼽혔던 대정읍 지역은 토지 거래에 대한 변동 폭이 크게 작용하지 않았다고도 설명했다.

제2공항 저지도민회 측은 "2015년 성산읍 토지 거래 6,700여건 중 3분의 2에 달하는 64%가 서울 등 다른 지역 거주자"라며 "2014년까지 18곳에 불과한 부동산 중개업소도 2020년 9월까지 67곳으로 4배 가까이 늘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력 후보지가 아닌 성산읍 지역으로 결정된 부분에 대해 국토부 책임자와 산하기관, 원희룡 지사와의 유착설 등 사전 입지 정보 유출 등에 대한 전면적인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소견을 내세웠다. 

이들은 또 "제주도민들은 국토부의 졸속적인 성산 제2공항 입지 발표로 부동산 폭등의 직격탄을 맞아 주택 상가 임대료 부담과 개인 재산세 부담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 입지 발표 이전과 토지거래허가제 발표 직전 집중적으로 거래된 건수들을 정밀 분석해 거래된 시점과 단위, 매수자들의 직계존비속, 지인, 차명·가명 계좌 추적, 매입 자금원 추적 등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실소유주를 밝히고 사전 정보 입수 출처에 대한 철저한 수사 등 부동산 적폐청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