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강행저기 비상도민회의 논평 "제2공항 투기. 철저한 수사 촉구"
JIBS제주방송 보도···"국토부 직원 사촌이 속한 부동산 회사, 토지 매입 정황"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제주도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총 465건이 접수됐다고 5일 밝혔다.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과정에서 정보가 유출돼 실제로 땅 투기로 이어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이하 제2공항 비상도민회)'는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30일 '제2공항 비상도민회'는 논평을 통해 "사전정보 유출 및 투기가 없었다는 국토부의 주장은 거짓말로 드러나고 있다"며 "언론보도에 국토부 직원이 부동산 회사를 통해 제2공항 입지발표 직전 1만5,000㎡ 가량의 토지를 매입한 정황 등 폭로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JIBS제주방송에 따르면 제2공항 입지 발표 전인 2015년 6월쯤 한 회사가 평당 25만원 가량을 11억원에 매입한 토지를 4개월 후인 같은해 10월 모 부동산 회사가 24억원에 급매했다. 모 부동산 회사는 국토부 직원의 사촌누나가 이사로 재직한 곳이다.  

제2공항 비상도민회 측은 "매입 시점 4개월 된 토지를 2배 이상의 가격으로 재매입했다는 것은 개발에 대한 확실한 정보가 있었다는 것"이라며 "국토부 직원이 사전에 정보를 유출하고 개입하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거래로, 부처 내에 만연한 부동산투기 적폐가 활개를 쳐왔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 제2공항 계획 발표 4~5개월 전부터 급격한 토지매수 등을 비춰보면 단순히 국토부 직원만의 비위가 아니"라며 "박근혜 정부 시설의 권력형 부동산투기가 아닌지 수사기관이 철저하게 살펴봐야 한다"는 소견을 내세웠다. 

또 "국토부 직원의 친인척을 동원한 차명거래가 확인된 만큼 수사 범위는 당시 제2공항 입지 정보에 접근할 수 있었던 국토부 공직자, 용역 관계자, 국토부 산하기관 직원 등의 직계존비속에서 친인척, 지인들까지로 크게 넓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 비상도민회 측은 "사전정보 유출과 투기 개입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제2공항 사업은 결과적으로 부동산투기의 장에 불과한 불필요한 사업임이 증명되는 셈"이라며 "국민적 공분과 함께 제2의 LH사태가 될 것이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