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발표-盧 1주기 최대변수로

6.2 지방선거가 불과 17일의 시간만 남겨둔 가운데 여야 정치권이 이번 주말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을 중심으로 유권자 표심잡기에 나섰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오는 20일 공식 선거전 개시에 앞서 현 정부 집권세력 친이계와 舊 집권세력인 친노그룹이 맞붙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빅3 선거 전초전을 벌였다.

특히 선거결과를 판가름 낼 막판변수로 소위 ‘노풍(盧風)’과 ‘북풍(北風)’이 거론되고 있는데 당장 20일경 민군 합동조사단의 천안함 사고원인 발표, 23일 故 노무현 전 대통령 1주기를 앞두고 여야 양쪽은 각자 지지세를 결집시키면서 선거초반 기선제압에 열을 올리기도 했다.

이와 관련, 한 정가 관계자는 “천안함 사태로 인해 서울 오세훈, 경기 김문수, 인천 안상수 등 수도권 빅3 선거를 포함해 여당의 대세론에 유리한 상황”이라고 전제한 뒤 “노무현 전 대통령 1주기를 앞두고선 현 정권 및 전 정권의 심판론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다른 때보다 정치성향이 전혀 다른 ‘친이 대 친노’ 대결로 가면서 부동층이 크게 준 것으로 보인다”며 “양 진영이 맞붙은 9곳의 광역단체장 선거를 주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우선 한나라당은 17일 수원을 시작으로 18일 광주, 19일 인천, 20일 청주 등을 순회해 정몽준 대표 주재 중앙 선대위 회의를 잇따라 여는 등 민생표심을 집중 공략할 예정이다.

더욱이 현장회의에서 민심의 동향을 점검-확인하는 동시에 ‘친이와 친노’간 대결구도가 명확해진 이번 선거에서 지난 노 정권의 국정실패 책임에 대한 공세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현 정권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운 민주당은 서울 한명숙, 경기 유시민, 인천 송영길 후보가 4대강 반대를 공식 표명하는 등 여당에 맞서 본격적인 정책공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한 20일부터 수도권을 위주로 천안함 사태와 관련해 안보 무능론을 주장하는 한편 4대강 반대 및 ‘스폰서 검찰’ 비판 등 여권에 대한 공세수위를 한층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선진당의 경우 세종시 수정반대를 강조하며 충청권 표심을 자극하고 있으며 민노당과 진보신당, 창조한국당 등은 민주당 및 국참당과 선거공조 내지 역량 약화로 독자활동이 줄었다.

한편 서울시장 선거에선 초반우위를 지키고 있는 한나라당 오세훈 후보가 민주당 한명숙 후보와 17일부터 19일까지 연쇄TV토론을 벌이는 만큼 표심에 상당한 영향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 정두언 스마트전략위원장은 “지난 정권에서 국정을 파탄 내 심판받은 친노세력을 다시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민주당 김민석 중앙선대위 공동 선거대책본부장은 “현 정권에 대한 심판과 견제를 통해 국민주권을 회복하겠다”고 밝혀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포스트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