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진행 중인 보완사항 10월말에 수립되면 속행될 것"

▲삼나무 벌채 논란 등으로 중단됐던 비자림로 확장공사가 내년 2월부터 재개될 것으로 보이면서 환경단체와 행정 간 갈등이 재점화되고 있다​
▲삼나무 벌채 논란 등으로 중단된 비자림로 확장공사 가상조감도.

삼나무 숲의 무단 벌채로 환경훼손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비자림로 확장공사가 빠르면 올해 10월께 속행될 것으로 보인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3일 진행된 제394회 제4차 도정질문 답변에 나서 "올해 10월까지 보완계획이 마저 수립되면 공사가 재개될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원희룡 지사는 "알다시피 비자림로는 1960년대부터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다"며 "삼나무 구간 벌채 때문에 제주도의 숲자원 훼손이 아니냐는 문제제기와 오해로 인해 환경부와 절차를 밟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성산읍)이 "비자림로 공사가 왜 아직도 멈춰서 있는지 납득되지 않는다"며 조속한 공사재개를 주문한 것에 따른 원희룡 지사의 답변이다.

원 지사는 "지난 3월부터 영산강환경유역청에 환경저감 대책 이행계획서를 여러 차례에 걸쳐 제출하면서 보완해 왔다"면서 "올해 10월까지 마저 수립되면 그 결과에 따라 공사를 재개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원 지사는 "그간 삼나무나 보존이 필요한 생태 종에 대해 많은 보완을 해왔고, 이번이 마지막 보완작업이라 보고 준비 중에 있다"며 "허나 제주환경의 가치 역시 워낙 소중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서 추진해야 하고, 비록 늦었지만 환경보호와 지역주민 숙원사업이 서로 조화시키면서 원만하게 속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고 의원이 "모든 공공사업마다, 반대의견이 있을 때마다 공론화를 해야 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비자림로 사업을 포함한 공공사업에 대한 이해충돌 시 해법을 물었다.

원 지사는 "도내에 산적한 여러 갈등현안 모두가 다 일리가 있다. 행정이 어느 하나만 선택하고 나머지를 버리거나 포기하기엔 어려움이 있다"며 "대개 행정에서 추진되는 정책에 반대 목소리로 인해 찬반 양측으로 갈리기 때문에 이를 객관적으로 바라 볼 제3의 기관의 판단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원 지사는 '사회협약위원회'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갈등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무기한 사업 표류 등을 막기 위해선 갈등 사안마다 사회협약위원회에서 갈등관리 기구를 출범시킨다든지 해서 어느 한 쪽을 선택하고 다른 하나를 포기하게 되는 갈등 방식을 풀어낼 수 지혜가 행정에 더 요구되고 있다"면서 "앞으론 갈등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사회협약위원회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갈등을 미래 조정해 나갈 수 있도록 보완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