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사과받는 대상이 왜 현 강정마을회인가" 반문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강정평화네트워크 일원들이 3일 오전 10시 제주특별자치도청 앞에서 해군기지 진입도로 공사에 대한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 지난해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강정평화네트워크 관계자들이 제주도청 앞에서 해군기지 진입도로 공사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회장 강동균)가 27일 현 강정마을회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및 위성곤 국회의원을 향해 상생화합 공동선언식 개최 중단을 촉구했다.

강정마을회(회장 강희봉)는 전날 26일, 제주도정 및 제주도의회와 오는 31일에 상생화합 공동선언식을 갖는다고 발표했다. 이 자리엔 청와대와 중앙부처 관계자, 위성곤 의원 등이 이 참석할 예정이다. 선언식은 이날 강정 크루즈터미널에서 진행된다.

이를 두고 반대주민회는 "강정주민을 부관참시하는 꼴"이라고 맹비난했다.

반대주민회는 "청와대와 중앙부처, 지역구 국회의원, 제주도정과 도의회까지 움직일 정도의 협의가 되려면 적어도 몇 달에 걸쳐야 할 일인데도 그간 14년 넘게 제주해군기지 반대 운동을 벌여 온 주민들에겐 단 한 번의 논의도, 협의 과정도 없이 이뤄졌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반대주민회는 "달랑 우편물 한 통을 보내 통보하는 것이 진실로 사과할 의사가 있기나 한 건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 26일, 강동균 회장에게 등기우편으로 이 행사에 참석을 알리는 초대장이 도착했다.

반대주민회는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 결과와 절대보전지역 해제에 대한 절차적 정당성 모두 반대주민회에게 사과가 이뤄져야 할 일인데, 대체 현 강정마을회가 무슨 자격으로 대신을 사과를 받는다는건지 이해할 수 없다"며 "사과할 대상조차 모르면서 사과하겠다는 원희룡 지사와 좌남수 의장은 그 사과의 의미부터 되짚어봐야 할 것"이라고 꾸짖었다.

또한 반대주민회는 서귀포를 지역구로 둔 위성곤 국회의원에게도 따져 물었다. "지난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과 국제관함식을 통해 마을공동체가 산산이 부서져 나갈 땐 침묵하다가, 어째서 이런 일에는 나서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반대주민회는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 결과를 겸허히 수용한다면, 보고서의 권고대로 국가 차원의 진상조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모두가 나서야 하는 게 옳다"고 주장하면서 "지역발전계획이라는 보상의 약속을 미끼로 상생협약을 체결하는 것이야말로 강정마을을 제주해군기지 부속마을로 만들려는 수작에 불과하다"고 힐난했다.

반대주민회는 "왜 하필 지금이냐. 대선을 위해 도지사직을 내려놓겠다는 7월을 한 달 앞두고 이런 행보를 보이는 것이냐"며 "강정마을을 정치적 셈법에 동원하거나 이용하지 마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반대주민회는 "강정마을 주민들은 이제 더는 흘릴 눈물도 남지 않았다. 어찌 이다지도 잔인할 수 있느냐"며 "지금이라도 제주도정과 도의회, 위성곤 의원과 청와대 및 중앙부처 관계자는 해군기지 추진과정의 절차적 정당성에 대해 국가차원의 진상조사를 천명하고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