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한미 외교장관 회담… 대북 제재 위해 中설득 박차

북한에 의한 어뢰피격으로 결론 난 천안함 사고원인 조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한미 양국이 연합전력 강화와 대북 추가제제를 위한 대응조치를 논의 중이다.

19일 외교가와 정치권에 따르면 한미 양국은 오는 26일 미국 클린턴 국무장관과 외교부 유명환 장관이 서울에서 장관회담을 갖고 구체적인 대북 제재조치를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양국 외교당국은 대잠전력을 비롯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방안과 함께 북한 제재를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는데, 현재 북한과 친선관계를 내세워 추가제재에 부정적 반응을 보이는 중국을 설득키 위해 민군 합조단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설득외교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클린턴 국무장관은 미중 전략경제대화 참석차 오는 24-25일 양일간 중국 베이징을 방문한 직후인 26일 한국을 방문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돼 실질적 대북제재를 위한 중국정부에 대한 설득노력을 기울인 다음 한미공조에 따른 후속 대응조치 등을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클린턴 장관은 곧바로 서울에서 외교부 유명환 장관과 만나 회담을 갖고 천안함 사태에 따른 후속 대응조치와 한미동맹관계의 발전방안 협의에 나서며 오는 7월하순에 개최될 예정인 한미 양국 외교 및 국방장관 회담인 ‘2+2 회의’ 의제 등을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외교가에선 한미 양국 외교장관은 이번 사건이 한미동맹과 연합방위태세에 중대한 위협이 된다는 인식 아래 향후 UN안보리 회부와 양자차원의 대응조치를 논의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까지 양자 대응조치엔 한미 연합군 대잠훈련 강화와 국제금융기구 블랙리스트 등재를 비롯해 등 군사 대응은 물론 금융 및 경제분야의 다양한 제재가 검토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또 클린턴 장관은 방한을 마치고 일본에서 지역안보 유지차원 대북 추가제재 등 대응조치를 협의한다는 계획으로 있어 북한은 국제사회의 준엄한 제재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미 양국은 지난 14일 워싱턴에서 이용준 외교부 차관보와 장광일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월레스 그렉슨 국방부 아태담당 차관보가 참석한 한미 외교 및 국방 차관보급 ‘2+2 협의회’를 갖고 천안함 사태대응 등 현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서울포스트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