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 매각 불발 시 지정면세점 보세창구와 출국장 면세점 혹은 임대사업으로

제주관광공사가 장밋빛 미래로 제시했던 제주항 국제여객터미널 내 출국장 항만 면세점 조감도. ⓒ뉴스제주
▲ 제주관광공사가 지난 2017년 장밋빛 미래로 제시했던 제주항 국제여객터미널 내 출국장 항만 면세점 조감도. ⓒ뉴스제주

지난 2017년에 약 99억 원의 혈세를 부어 지은 제주항만면세점 건물을 공개 매각시키는 방향으로 검토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안창남)는 17일 제396회 정례회 제2차 회의를 열어 '제주관광공사 지속가능 경영기반 마련을 위한 경영진단 용역 보고' 내용을 살펴봤다.

오영희 제주도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이 "용역 최종보고서엔 4년 넘게 방치돼 있는 항만면세점에 대한 내용이 빠져 있다. 어떻게 된 거냐"고 물었다.

이에 용역을 수행한 (주)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김도형 디렉터는 "면세점 사업강화를 위해 4가지 안을 제시했는데, 항만면세점에 대해선 보안 문제로 민감한 부분이 있어 이 자리서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자 오영희 의원이 "여지껏 거론돼 왔던 문제인데 웬 보안 문제냐"면서 "100억 원가량의 혈세가 투입된 건데 당연히 국민들의 알 권리가 있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용역진은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라는 말로 즉답을 피하려했다.

오 의원이 재차 "제주도정이 매입하는 것으로 1년 넘게 협의하는 걸로 아는데 아직도 협의 중이라는 것이냐"고 다그치자, 용역진은 그제서야 입을 열었다.

김도형 디렉터는 "향후 계획은 잔여 투자비 52억 원을 회수할 계획"이라며 "크루즈 입항 시점에 있어서 잔여권리를 매각할 부분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공개 매각이 불가능할 경우엔 대안으로 2층 면적 약 1064평 중 700평을 지정면세점 보세창구로 활용하고, 나머지 약 300명을 출국장 면세점이나 희망사업자 모집 및 임대료 수익에 대한 것들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내부적으로 검토했다"고 밝혔다.

이에 오 의원은 "2년 넘게 대응 논의만 하고 있고 실제적으론 시행을 못하고 있지 않느냐"고 질타했다.

한편, 용역진은 제주관광공사에 대한 경영진단을 통해 관광진흥본부와 수익사업본부의 2본부 체제 조직개편안을 제시했다. 수익사업본부를 통해 실패했던 면세사업을 다시 강화해 재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에 대해 대부분의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위원들은 "시내면세점 철수로 누구 하나 책임지지 않으면서 다시 또 실패한 사업을 하겠다는 것이냐"며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