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불교연대·종교환경회의 범종단 사업저지 천명

‘4대강 사업 즉각 중지’를 촉구하며 소신공양한 문수 스님을 애도하고, 정부의 4대강 사업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불교계 승가·재가단체들로 구성된 ‘4대강 생명살림 불교연대(불교연대)’는 1일 서울 조계사 내에 마련된 문수 스님 분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수 스님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조계사에 이어 전국 주요 사찰에 분향소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계종 중진스님들과 문수 스님 유족 측은 이날 “장례는 5일장의 은해사 교구장으로 치르고, 영결식과 다비식은 4일 오전 10시 지보사에서 봉행키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불교연대는 이날 발표한 애도문에서 “대체 무엇이 수행에만 전념하던 운수납자를, 3년간 무문관을 넘지 않았던 바위처럼 굳센 수행자를 적멸의 길로 가게 한 것이냐. 스님이 남긴 (4대강 사업 즉각 중지 등) 짧고도 간절한 서원이 우리를 한없이 슬프게 한다”며 추모했다. 애도문은 “스님의 소신공양은 생명의 강을 파괴하고 있는 탐욕과 거짓을 꾸짖는 준엄한 질책이자, 우리의 마음가짐을 다잡아주는 자비롭고도 고요한 항거”라며 “이제 죽어가는 생명의 강을 살리는 일, 고단한 이웃의 삶을 보살피고 함께 나아가는 일은 남은 우리들의 몫”이라고 밝혔다.

불교·천주교·개신교·원불교 등 4대 종단으로 구성된 종교환경회의도 기자회견을 열고 “강도, 사람도 다 죽이는 4대강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며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는 문수 스님의 소신공양은 어떤 일이 있더라도 4대강 사업을 막겠다는 결연한 종교적 의지의 표현임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종교환경회의는 이명박 대통령에게 “4대강 사업의 즉각 중단” “희생자들 앞에 사죄와 4대강 조정위원회 구성”을 요구하고 “우리 종교인은 4대강 사업이 중단될 때까지 문수 스님의 유훈을 받들어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조계사 분향소와 문수 스님의 법구가 안치된 경북 군위 삼성병원에는 스님들과 불자, 일반 시민들의 추모 발길이 하루종일 이어졌다.

시민사회단체들과 야당 등도 일제히 “정부가 숱한 생명들의 죽음에 이어 스님의 소신공양까지 불렀다”며 4대강 사업 강행을 규탄했다. ‘4대강 사업 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는 조계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대통령은 얼마나 더 많은 생명이 죽어야, 얼마나 더 아픈 희생이 있어야 4대강 사업을 중단하시겠습니까”라며 “4대강 사업의 중단 선언, 희생자들 앞에 사죄”를 요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