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시상식서 '지역발전 공헌' 부문 대상 수상

▲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이 KNS뉴스통신과 장애인문화신문이 주최하는 제4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에 선정돼 지역발전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Newsjeju
▲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이 KNS뉴스통신과 장애인문화신문이 주최하는 제4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에 선정돼 지역발전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좌남수 의장이 올해 대한민국을 빛낸 13인에 선정됐다.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조직위원회(위원장 박용수)는 20일 서울 여의도 보훈회관에서 제4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시상식을 갖고, 좌남수 의장에게 대상을 수여했다.

KNS뉴스통신과 장애인문화신문이 주최하는 이 대회는 국내외 정치, 경제, 자치행정, 문화예술, 스포츠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대한민국의 위상과 국격을 높인 인물을 선정하고 있다.

수상자는 국가발전부문, 의정부문 등 총 13개 분야에서 선정하며, 좌남수 의장은 지역발전부문에서 ‘지역발전공헌’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조직위원회는 좌남수 의장에 대해 "의회혁신기획단을 출범시켜 ‘도의원 윤리조례 개정을 담은 혁신 1호’와 ‘의회사무처 공무원의 회기 중 외부강의를 금지하는 혁신 2호’, ‘의회 공무원의 전문교육 과정 이수를 위한 혁신 3호’를 마련해 의회 내 조직체계를 정비하고 전문성과 청렴성 제고를 위해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어 조직위는 4·3특별법 전부 개정 및 일부개정을 위해 전국 시·도의회와 여야 원내대표와도 원활한 협의를 이끌어 낸 점을 꼽았다. 또한 해녀문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노력과 중광미술관 건립추진 등 문화예술 증진사업에 기여한 공로도 인정받았다.

아울러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제주도와 P4G 최우수 파트너십 상 공동 수상 등 탄소중립 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온 점 등을 선정 이유로 꼽았다.

좌남수 의장은 "대한민국의 위상과 품격을 높이기 위해 더 노력하라는 뜻으로 알고, 도민과 함께하는 따뜻한 의정활동에 더욱 힘을 내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좌남수 의장 외에 다른 부분별 수상자는 △국가발전부문 양승조 충남도지사 △국회의정부문 소병훈·홍문표·김성원 국회의원 △행정부문 강임준 전북군산시장, 허석 전남 순천시장, 김보라 경기도 안성시장 등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