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원회 결성, 34만5천평을 당초계획 18만5천평으로 축소 요구 주택공사 일방적처사도 문제점 등장

제주특별자치도가 서귀포시에 건설하는 혁신도시가 지난 2월23일부터 8일까지 주민공람을 끝내고 본격적인 지구지정을 하려는 가운데 해당 토지주들이 이의를 제기하며 반발하고 나서고 있어 난관에 봉착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구지정이 끝나는 데로 주택공사 제주본부로 하여금 본격 건설에 들어갈 예정이나 토지주들이 개발규모를 축소해 달라는 요구와 함께 주택공사의 일방적인 안하무인식 밀어 부치기를 문제로 들고 나서 문제가 심각해 질 전망이다.

토지주들은 '제주혁신도시 토지주대책위원회(위원장 고성철, 이충희)'를 결성하고 9일 부터 서귀포시청을 시작으로 자신들의 입장을 밝히기 시작 했다.

대책위원회는 서귀포시청을 방문, 시장과 실국장들이 참여하는 면담을 요청, 현재 계획된 34만5천평을 당초계획대로 18만5천평으로 줄여 줄 것과 주택공사의 일방적인 밀어 부치기식 사업시행을 막아 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이날 대토를 당국이 해 준다면 대토 가능지역 토지가격과 보상에 관해 해명을 요구했으며 사업자인 주택공사와 토지주간의 분쟁에 대해 조정할 수 있는 시민으로 구성된 민간기구 설치를 주장했다.

이날 이들은 또 지방세와 국세의 감면여부와 내용에 대해 납득 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9일 토지주들이 이같은 반발에도 용역결과 18만5천평으로는 도시형성이 어렵다는 결론에 따라 34만5천평으로 도시를 건설한다는 내용의 제주혁신도시 기반시설사업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기반시설사업내용에 따르면 제주특별자치도는 사업비 664억을 전액 국비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키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혁신도시 기반시설은 연계도로(혁신도시-산록도로, 회수-혁신도시, 혁신도시-해안도로)3개 노선에 필요한 397억, 상하수도 기반시설 사업비 267억등 664억을 전액 국고에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대해 정부도 이같은 기반시설지원 방안을 올 상반기 중에 확정, 발표할 것으로 7일 열린 혁신도시위원회에서 밝힌바 있다.

이처럼 올 상반기에 토지에 대한 보상절차를 마무리, 사업을 시행하려 하고 있으나 토지주들이 지구지정 축소를 요구하는 등 반발의 움직임이 본격화 돼 가고 있어 사업진행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