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위탁아동 등 요보호 아동 157명, 서비스제공계획 이행 결과 점검

서귀포시(시장 김태엽)는 3월 한 달 동안 요보호아동에 대한 양육상황을 점검하고 특히, 서비스 제공계획에 대한 이행 결과를 집중점검 한다고 10일 밝혔다.

점검 대상은 총 157명으로 관내 양육시설 2개소, 91명과 가정위탁아동 66명이다.

서귀포시 아동보호팀 소속 아동보호전담요원(2명)이 직접 방문해 양육상황과 함께 보호조치 변경 필요성, 보호 종결 여부 등을 확인하게 된다.

요보호 아동을 보호 중인 양육시설과 위탁 가정에서는 서귀포시에서 제공한 개별 보호·관리계획을 바탕으로 아동에 대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제공해야 한다.

아동보호전담요원은 방문 점검 시 계획에 따른 서비스 제공 여부, 서비스 내용의 적절성, 아동의 만족도 등 서비스 제공 방법의 적절성과 원가정과의 면접교섭 이행 결과를 점검한다.

특히 이번 3월 점검에서는 원가족 관계 개선 및 회복을 위해 면접 교섭 서비스 제공계획에 따른 이행 결과를 집중점검 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아동학대 신고는 총 241건(월평균 20건 발생)이며 올해 1월부터 2월 말까지 2개월간 아동학대 의심 신고는 총 27건이다.

서귀포시는 지난 2년간 남아 전용 학대 피해 아동쉼터 신규 설치를 위해 국비 확보 노력을 펼친 결과 올해 총 5억 2300만 원을 투입해 설치할 예정으로 정원은 7명이며 현재 매입 대상 건물에 대한 감정평가를 추진 중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건물 매입 후 기자재와 수탁자 선정 심의 등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빠르면 8월 말 남아 쉼터를 개소해 피해 아동의 안정과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요보호아동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