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검, '검수완박 지역사회 토론회' 개최
김선화 차장검사 "민주당 발의한 검수완박 법완과 중재안 대동소이"
"검수완박, 피해는 결국 국민들 몫"···"4.3 직권재심도 우려"

▲ 22일 오후 김선화 제주지검 차장검사는 검수완박 중재안에 대해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Newsjeju
▲ 22일 오후 김선화 제주지검 차장검사는 검수완박 중재안에 대해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Newsjeju

22일 박병석 국회의장이 제시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을 여야가 수용했다. 해당 법안은 다음 주 국회에서 처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지방검찰청 김선화(54. 여. 30기) 차장검사는 검수완박 중재안에 대해 "검수완박 법안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국민들의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는 소견을 내세웠다. 

이날 오후 2시 김선화 차장검사는 제주지검 4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검수완박 지역사회 토론회>를 앞두고 여야가 수용한 중재안에 대해 조심스런 입장을 밝혔다.

김 차장검사는 "중재안과 관련된 사안은 오후에 대검에서 공식 입장 발표가 있을 것으로 안다"며 "상세한 파악을 하고 난 뒤에야 (명확한 입장을)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현재 중재안과 관련된 언론보도를 보면, 민주당이 발의한 '검수완박' 법안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유예기간이 조금 더 늘어나는 정도 같다"고 언급했다.

박병석 의장이 제시한 중재안은 검찰에 부여된 6대 범죄(부패, 경제, 공직자, 선거, 방위사업, 대형참사) 수사권 중 부패와 경제 분야를 제외한 나머지를 폐지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제주지검 김선화 차장검사는 "검찰 수사권을 폐지한다면, 국민들이 형사사법 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게 될 것"이라며 "갈수록 지능화되는 범죄에 적극적으로 처하지 못해 (결국은) 국민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받을 것이다"고 우려를 표했다. 

끝으로 검찰 수사권 박탈 시 제주 4.3 사건 직권 재심 제동도 언급했다.

김선화 차장검사는 "(직권 재심 과정에서) 사실 조회 등을 해야 하는데, 이 부분도 수사의 일환"이라며 "앞으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는 소견을 내세웠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중재안을 수용하자, 김오수 검찰총장은 다시 사직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