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상일 국회의원 후보(국민의힘, 제주시 을). ©Newsjeju
▲ 부상일 국회의원 후보(국민의힘, 제주시 을). ©Newsjeju

부상일 국회의원 후보(국민의힘, 제주시 을)는 15일 삼화부영아파트 조기분양 전환사태가 제주시와 건설사인 부영 측에 있다고 주장했다.

부상일 후보는 이날 오후 허향진 제주도지사 후보, 한영진 및 고경남 제주도의원 후보, 삼화부영아파트연합회 임차인들과 함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이 문제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어 건설사인 부영 측에 공정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부 후보는 "이번 사태의 원인은 분양전환 가격 산정과 그 과정에서 감정평가가 부실하게 이뤄졌기 때문"이라며 "감정평가의 공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평가방법 자체에 부실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부 후보는 '감정평가의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부영이 전향적인 자세로 나와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비교군이 있는 여러 방식의 감정평가 방법을 동원해야 합리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또한 부 후보는 삼화부영아파트가 민간분양이 아닌 공공건설임대주택이라는 목적에 맞게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 후보는 "현재 나온 감정평가는 제주시청의 권고나 제약사항 없이 지극히 민간분양 주택이 시행하고 있는 표본의 전형"이라며 "부영5차가 지난해 7월 3억 5000만 원대에 분양가가 확정됐었으나, 불과 6개월만에 부영5차와 동일한 거래사례 비교법으로 3, 6, 7, 8차 아파트가 5억 5000만 원대의 감정평가가 나온 건 말도 안 되는 상황이어서 투기세력의 개입이 의심될 수밖에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와 함께 부 후보는 "부영 측에선 문제 해결을 위해 전향적인 자세를 보이는 게 마땅하고, 제주시청에선 공정하고 합리적인 재감정을 거쳐 입주민 90% 이상이 참여하는 민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 후보는 "이번 사태는 공공주택 정책에 대한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아파트 건설 시작전부터 부영은 특별한 금융지원을 받아왔고, 현재에 이르러 분양전환으로 막대한 이윤을 남기면서 이중 특혜의 부분이 있다고 본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부 후보는 "이에 제주도의회에서 이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부 후보는 삼화지구 부영아파트가 "무주택 제주도민의 주거안정과 내 집 마련이라는 공공의 목적을 위해 제주도민의 토지수용이라는 희생과 조 단위의 공적자금을 투입하고 사업자인 부영에게는 세제지원까지 이뤄진 곳"이라며 "이에 부영 측에선 전향적인 자세로 공공임대아파트의 목적에 맞게 합리적이고 공정한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키워드
#부상일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