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다크투어, 박진경 '감옥' 행정대집행으로 철거한 제주보훈청 비판

5월20일 박진경 대령 추도비에 '단죄' 의미를 담아 설치된 감옥 조형물이 행정대집행 절차로 철거됐다.
▲ 5월20일 박진경 대령 추도비에 '단죄' 의미를 담아 설치된 감옥 조형물이 행정대집행 절차로 철거됐다.

(사)제주다크투어(대표 양성주)는 박진경 추도비에 설치한 '역사의 감옥' 조형물을 행정대집행으로 철거한 제주보훈청을 강력히 규탄했다.

제주다크투어는 26일 성명을 내고 "박진경이 누구냐.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에서 제주4.3 당시 항일운동가를 토벌하고, 강경진압으로 많은 인명 피해를 야기한 장본인"이라며 "이런 인물을 감싸고 도는 제주보훈청의 행태를 규탄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제주다크투어는 "1950년대 세워진 박진경 추도비는 이제 역사의 뒤로 사라져야 한다"며 "이 추도비가 경찰과 도민들에 의해 세워졌다지만 그 당시, 제주4·3은 제주도민 누구도 언급할 수 없는 정치적으로 매우 엄혹한 시기였다"고 적시했다.

제주다크투어는 "허나 2000년에 제주4.3특별법이 제정되고, 2003년에 진상조사보고서가 발표되면서 국가 폭력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가 있었다. 더욱이 올해부터는 제주4·3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국가보상을 앞두고 있다"며 "과거 70년 동안 제주4·3의 희생자 및 유족에게 씻을 없는 수 피해를 안긴 국가가 아직도 그 피해를 주도했던 인물을 감싸고 도는 건, 매우 몰역사적이며, 무책임한 행태"라고 질타했다.

또한 제주다크투어는 "보훈청에선 지난 2020년에 베트남 참전위령탑 등을 옮기기 위해 제주시로부터 관련 부지를 이관받으나 당시 ‘박진경 추도비’는 이설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며 "보훈청이 박진경 추도비에 시민단체가 무단으로 조형물을 설치했다는 이유로 강제 집행하면서, 정작 제주보훈청은 사전협의나 근거 없이 박진경 추도비를 제주시로부터 이관받은 땅에 이설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제주다크투어는 "이에 대해 제주시와 제주도가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께 보답하는 게 국가보훈처의 역할이다. 허나 헌신의 뒤에 무자비한 학살이 있었고, 그 학살의 땅에 학살자의 추도비를 세워두는 것이 정말 국민이 원하는 보훈이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